장대련하버드 경영학 박사, 전 한국마케팅회 회장, 전 연세대 국제학 대학원장
장대련
하버드 경영학 박사, 전 한국마케팅회 회장, 전 연세대 국제학 대학원장

필자는 지난해 이탈리아 남부 나폴리 인근의 작은 도시 벤티카노(Venticano)에서 개최되는 영화제 코르토 에 아 카포(Corto e a capo)에서 사회 부문 영화 금상을 받았다. 낭만적인 여름밤, 야외에 마련된 커다란 스크린에서 상영되는 필자의 영화를 달빛 아래 이탈리아 관객들과 함께 봤다. 마치 명화 ‘시네마 천국(1988)’의 한 장면 같다는 생각을 잠시 할 정도로 마법 같은 순간이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발생하기 이전, 가장 기억에 남는 영화관의 모습이다.

코로나19 이전에도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 속에서 오프라인 영화관 위기설은 있었다. 그러나 지난해 여름밤의 따뜻한 추억을 회상하면 오프라인 영화관은 항상 우리 곁에 있어 줄 것이라는 확신이 선다. 그 이유는 오프라인 영화관은 오뚝이처럼 쓰러질 듯 말 듯 하지만 항상 제자리를 되찾는 특별한 힘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경영학을 말로만 하는 교수였던 필자는 영화를 만들고 상영에 참여하며, 몸소 실전 경영학을 배웠다. 이를 통해 확실하게 깨달은 것은 영화 비즈니스에서 오프라인 영화관은 대체 불가능한 유통 채널이라는 점이다. 역사상 전례 없는 감염병으로 식당·카페·콘서..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