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석시카고대 경제학, 현 삼정KPMG 전략컨설팅그룹 ESG 프랙티스 리더 / 사진 삼정KPMG
이동석
시카고대 경제학, 현 삼정KPMG 전략컨설팅그룹 ESG 프랙티스 리더 / 사진 삼정KPMG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CTFC)는 지난해 9월 보고서를 통해 “기후 변화가 미국 금융 시스템을 심각하게 저해하고 있다”며 “연방준비제도(Fed)와 증권거래위원회(SEC) 등 금융 당국이 기후 위기를 부채 항목에 포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기상 이변으로 스위스 리나 뮤닉 리 등 유럽계 재보험사의 피해보험 지급액이 매년 급격히 증가하고 있듯이 기후 변화는 우리 기업 성과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

11월 4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은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탈퇴한 파리기후협약에 취임 첫날 복귀하겠다는 뜻을 공식화했다. 중국과 일본이 탄소중립(Carbon Neutral·이산화탄소 순 배출량을 0으로 만드는 것)을 선언한 데 이어 미국의 파리기후협약 복귀 선언으로 탄소 제로 경제(Zero-Carbon Economy)로의 전환은 전 세계적으로 급물살을 타고 있다.

한국도 올해 9월 ‘기후 위기 비상 대응 촉구 결의안’이 국회에서 통과됐으며, 정부가 ‘2050 탄소중립 추진 전략’을 발표했다. 현재 기후 위기는 지구의 대기 환경에 심각한 위협을 넘어 기업에 매우 중요한 경영 어젠다로 떠오르고 있다. 기업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전략 전문가로서 아..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