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안동의 SK바이오사이언스 백신 생산공장에서 연구원이 백신 생산을 위한 시험을 진행 중이다. 사진 SK바이오사이언스
경북 안동의 SK바이오사이언스 백신 생산공장에서 연구원이 백신 생산을 위한 시험을 진행 중이다. 사진 SK바이오사이언스

국내 제약 업체 중에선 제넥신, SK바이오사이언스(이하 SK바이오) 등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개발하고 있다. 3상 임상시험을 마친 화이자, 모더나 등 해외 제약사와 비교하면 개발 속도가 느리지만, 안전성을 충분히 확보한 백신을 만드는 데 주력하고 있다.

제넥신, SK바이오 백신 개발 주도

제넥신은 DNA 백신 ‘GX-19N’을 개발 중이다. 최근 임상 1상을 마친 백신 후보 물질 ‘GX-19’의 효능을 업그레이드했다. DNA 백신은 항원 단백질을 만들 수 있는 DNA를 몸에 투여해 면역반응을 유도하는 형태의 백신이다.

제넥신은 지난 10월 정부로부터 백신 개발 자금 93억원을 지원받았고, 12월 11일에는 임상 1상을 승인받았다. 내년 내 3상 임상시험에 들어가고,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에 긴급 사용을 신청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성영철 제넥신 대표는 “안전한 백신 개발에 성공해 백신이 필요한 국민에게 공급하고, 정부 차원의 백신 비축을 돕는 등 ‘백신 자주권’을 확보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SK바이오는 11월 23일 식약처로부터 코로나 백신 ‘NBP2001’ 임상 1상..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