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정욱한국외국어대 경영학, UC 버클리 MBA, 전 조선일보 기자, 전 라이코스 대표, 전 다음커뮤니케이션 글로벌부문장, 전 스타트업얼라이언스 센터장 / 사진 채승우 객원기자
임정욱
한국외국어대 경영학, UC 버클리 MBA, 전 조선일보 기자, 전 라이코스 대표, 전 다음커뮤니케이션 글로벌부문장, 전 스타트업얼라이언스 센터장 / 사진 채승우 객원기자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은 스타트업에 큰 기회다. 이들은 변화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다. 특히 코로나19로 촉발된 온라인, 비대면 비즈니스는 스타트업이 주력하는 분야다.” 지난 8일 서울 신사동에 있는 벤처캐피털(VC) TBT 사무실에서 만난 임정욱 TBT 공동대표는 이렇게 말했다. 그는 “코로나19로 스타트업 창업이 더 많아지고 더 빠르게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임 대표는 국내에서 손꼽히는 스타트업 전문가다. 조선일보 기자 출신인 그는 라이코스 대표, 다음커뮤니케이션 글로벌부문장을 역임한 후 2013년부터 스타트업얼라이언스 센터장을 맡았다. 이후 스타트업 생태계를 구성하는 시장·인재·투자 등을 강조하며, 창업가들을 지원했다. 지난해 3월에는 성장 가능성이 큰 스타트업을 발굴, 투자하는 TBT로 자리를 옮겼다.

‘이코노미조선’은 도전의 길을 걸어온 임 대표에게 한국의 스타트업 창업과 도전 정신을 물었다.

최근 어떤 분야에서 도전 즉, 창업이 많이 일어나나. “우선 창업이 굉장히 많이 일어나고 있다. 안정보다는 도전을 택한 사람들이 늘고 있다는 것이다. 분야는 이커머스·물류·콘텐츠·헬스케어·음식·여행·핀테크·패션·모빌..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