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은 세계 최대 정보기술·가전 박람회인 CES에 최초로 참석한 서울시장이었다. CES 2020에 참가했던 그는 ‘스마트시티 서울이 지향하는 가치와 미래상’이라는 주제로 기조연설에 나서 서울시가 스마트시티의 ‘테스트베드’가 되겠다고 공언했다. 지난해는 서울시가 정보화 사업 예산 3626억원 중 약 30%에 달하는 1014억원을 스마트시티 기반 구축에 집행하는 등 박차를 가했던 해이기도 하다.

4월 7일 열리는 서울시장 보궐선거는 2021년 스마트시티 서울을 이끌 ‘선장’의 빈자리를 채울 리더를 뽑는 자리이기도 하다. ‘이코노미조선’은 1월 26일 여야의 주요 서울시장 주자 네 명을 전화와 서면으로 인터뷰해 스마트시티 관련 비전에 대해 들었다. 요청에 답하지 않은 후보는 제외했다. 다만 아직 선거가 2개월 넘게 남은 시점에서 구체적인 정책과 방법론을 비교 분석하기 적절하지 않아, 대신 이들이 목표로 하는 스마트시티의 큰 그림을 기사에 담았다. 순서는 가나다순으로 했다.


나경원 서울대 법학 석사, 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원내대표 / 디지털 소외계층의 안전까지도 보장하는 공정을 품은 따뜻한 스마트시티 사진 나경원 캠프
나경원
서울대 법학 석사, 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원내대표 / 디지털 소외계층의 안전까지도 보장하는 공정을 품은 따뜻한 스마트시티 사진 나경원 캠프

나경원소외계층 끌어안는 ‘참여형 스마트시티’

국민의힘 서울시장 예비후보인 나경원 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