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광재 제21대 국회의원(강원 원주시갑) 더불어민주당 미래전환 K-뉴딜위원회 총괄본부장, 전 재단법인 여시재 원장, 전 제35대 강원도 도지사, 전 제17·18대 국회의원, 전 대통령비서실 국정상황실 실장 / 사진 채승우 객원기자
이광재
제21대 국회의원(강원 원주시갑) 더불어민주당 미래전환 K-뉴딜위원회 총괄본부장, 전 재단법인 여시재 원장, 전 제35대 강원도 도지사, 전 제17·18대 국회의원, 전 대통령비서실 국정상황실 실장 / 사진 채승우 객원기자

이광재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의원은 스마트시티가 인류를 구원할 ‘노아의 방주’라고 말했다. 그 정도로 인류가 위기에 처했느냐는 질문에 그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과 기상 이변, 소득에 따른 교육·디지털 격차 등이 인류의 생존을 위협하고 있다”며 “100세 시대가 본격화하면 저비용·고효율이 아니면 더는 삶을 지속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 의원이 생각하는 스마트시티는 기술 만능 사회가 아니다. 구성원 간의 관계를 기반으로 하되, 기술을 통해 커뮤니티를 유지하는 데 드는 비용을 지금보다 대폭 줄인 사회다. 주거·업무 기능이 통합돼 비용과 에너지는 덜 들어야 하고 구성원들은 재능을 나누며 서로 부족한 점을 메워줘야 한다. 이 의원식으로 이야기하자면 ‘웰빙 공동체 타운’이다.

이 의원은 인터뷰 내내 스마트시티와 관련한 아이디어를 내놨다. 가령 정부 차원에서 스마트시티 전담조직을 만들거나 아이부터 노인까지 상부상조하며 살 수 있는 스마트타운을 개발할 수 있다는 식의 발상이었다. 그는 실험하고 또 실험해 최적의 솔루션을 찾아야 인류를 구원할 수 있다고 굳게 믿고 있었다.

서울 여의도 의원회관에서 1월 20일 ‘스마트시티..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