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식 종합상사형 플랫폼을 벤치마킹하는 전 세계 플랫폼 기업이 늘고 있다.
중국식 종합상사형 플랫폼을 벤치마킹하는 전 세계 플랫폼 기업이 늘고 있다.

“중국에 이어 세계를 제패할 ‘넥스트 슈퍼앱(Super-App)’을 만들기 위해 전 세계 플랫폼이 경주에 뛰어들었다.”(영국 BBC 방송)

“20세기 글로벌 소매 업체들은 상품의 바코드 부착 등 글로벌 트렌드를 좇기 위해 미국을 봐 왔지만, 이젠 중국을 보고 있다.”(영국 이코노미스트)

영국 BBC는 미국, 아시아 등 전 세계 플랫폼 서비스가 중국 텐센트의 위챗처럼 ‘스마트폰에 단 하나의 애플리케이션(앱)만 설치하면 피자 배달시키기, 택시 부르기, 친구에게 메시지 보내기까지 모두 할 수 있는’ 만능 플랫폼으로 거듭나기 위한 경쟁에 돌입했다고 2월 5일 보도했다.

전 세계 플랫폼이 중국식 종합상사형 온라인 플랫폼으로 거듭나기 위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영국 ‘이코노미스트’는 올 1월 ‘이커머스의 미래, 중국 특색’이라는 제목의 커버 스토리를 다뤘다. 20세기 소비 트렌드의 글로벌 표준 역할을 한 미국의 오프라인 쇼핑몰이 그 역할을 21세기엔 소셜미디어, 금융, 이커머스, 모빌리티, 엔터테인먼트 등을 모두 망라하는 중국의 플랫폼 앱으로 넘겨주고 있다는 것이다.

하나의 특정 기능에 충실한, 철저히 ‘제품중심적(product-centric..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