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11번가는 올해 안으로 아마존 상품을 자체 온라인 쇼핑몰 ‘11번가’에서 판매할 계획이다. 사진은 아마존 영국 풀필먼트 센터. 사진 블룸버그
SK 11번가는 올해 안으로 아마존 상품을 자체 온라인 쇼핑몰 ‘11번가’에서 판매할 계획이다. 사진은 아마존 영국 풀필먼트 센터. 사진 블룸버그

바야흐로 디지털 플랫폼 시대다. 전자상거래는 물론 음식 배달, 모빌리티, 호텔, 영화 콘텐츠, 금융 등 실생활 곳곳에 플랫폼이 자리 잡았다. 이는 기업이 플랫폼 비즈니스를 하지 않으면 지속 성장할 수 없다는 의미다. ‘이코노미조선’이 기업의 플랫폼 전략을 분석했다.

전략1│업혀 가기

“잘나가는 플랫폼에 올라타라.” 정보 경제학 분야 세계적 석학 마셜 밴 앨스타인 보스턴대 교수는 저서 ‘플랫폼 레볼루션’에서 이렇게 강조했다. 그는 이를 ‘업혀 가기 전략(piggyback strategy)’이라며, 한발 늦었다면 새로운 플랫폼을 만드는 것보다 시장을 지배하는 플랫폼을 활용하는 게 효과적이라고 했다.

SK그룹 전자상거래 계열사 11번가는 현재 업혀 가기 전략을 준비 중이다. 국내 온라인 쇼핑 시장에서 쿠팡, 신세계 쓱(SSG)닷컴 등에 밀리면서 새로운 변화를 계획했고, ‘온라인 공룡’ 아마존을 아군으로 끌어들였다. 11번가는 올해 안으로 아마존 상품을 자체 쇼핑몰(11번가)에서 판매할 계획이다. 아마존의 투자도 유치했다. 구체적인 투자 규모와 시기는 확정되지 않았지만 최소 3000억원 규모로 예상된다.

현재 11번가는 아마존 상품 구성과 쇼..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