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레이 학주 보스턴대 퀘스트롬 경영대 부교수 프랑스 국립이공과대 경제학 학사·석사, 프린스턴대 경제학 박사, 전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 교수 사진 platformchronicles.substack.com
안드레이 학주
보스턴대 퀘스트롬 경영대 부교수 프랑스 국립이공과대 경제학 학사·석사, 프린스턴대 경제학 박사, 전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 교수 사진 platformchronicles.substack.com

“거대 플랫폼 기업의 가치와 권력이 점점 커지고 있다. 많은 기업은 이 거대 플랫폼에 의존한다.”(안드레이 학주 보스턴대 부교수)

“기존 플랫폼 기업과 협업할지 아니면 독자적인 플랫폼을 구축할지 선택해야 한다. 플랫폼 전략 수립의 첫 번째 과제다.”(제프리 파커 다트머스대 교수)

플랫폼 전략론의 세계적 권위자로 꼽히는 안드레이 학주 보스턴대 부교수와 제프리 파커 다트머스대 교수가 2월 23일 ‘이코노미조선’과 진행한 이메일 인터뷰에서 한 말이다. 두 전문가는 “기업의 플랫폼 전략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입을 모았다. 그러면서 “첨단기술을 더한 플랫폼 비즈니스 생태계가 기존 산업의 틀을 깨고 있다”며 “플랫폼은 계속 발전, 진화할 것이고, 이 과정에서 기업의 기회는 무궁무진하다”고 말했다.

학주 부교수는 하버드대 비즈니스 스쿨 교수로 있을 때부터 플랫폼 전략을 가르쳤고, 파커 교수 또한 수년간 네트워크 경제학과 전략 분야를 연구한 플랫폼 전문가다. 두 전문가에게 글로벌 플랫폼 시장과 기업 전략에 관해 물었다.

시간이 지나면서 플랫폼 기업의 형태가 다양해지고 있다. 플랫폼을 정의하면.

안드레이 학주 “음식 배달 업체 등 다양한..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