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우형 코트라 런던무역관장 홍익대 산업공학과 학사, 알토대 MBA / 사진 코트라
전우형
코트라 런던무역관장 홍익대 산업공학과 학사, 알토대 MBA / 사진 코트라

새해 시작과 함께 브렉시트(Brexit·영국의 유럽연합 탈퇴)가 발효됐다. 영국의 국민투표 실시로 브렉시트 결정이 났던 2016년 6월, 글로벌 금융시장이 곤두박질치는 등 ‘포스트 브렉시트’ 우려가 컸지만 정작 발효 이후 글로벌 반응은 미지근하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경제 타격이 브렉시트 여파를 가리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영국의 코로나19 확진자는 420만 명에 달한다. 세계에서 다섯 번째로 많다. 사망자는 12만 명이 넘는다.

하지만 브렉시트의 진원지인 영국의 변화는 이미 시작됐다. 영국이 코로나19 백신을 조기에 많이 확보할 수 있던 게 브렉시트 효과 덕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유럽연합(EU)의 방역 지침에서 자유로울 수 있었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영국에서 1차 코로나19 백신 접종자는 2000만 명이 넘는다. 인구의 30%를 웃돈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는 2월 28일 트위터에 백신 접종자 수를 언급하며 오는 7월까지 모든 성인을 대상으로 접종을 완료하겠다고 밝혔다.

‘이코노미조선’은 2월 27일 브렉시트 이후 사업 환경 변화를 현지에서 체감하고 있는 전우형 코트라(KOTRA) 런던무역관장을 인터뷰했다..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