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오로라월드 영국 런던법인2 현대차그룹 런던법인3 KB국민은행 런던지점4 수출입은행 런던법인5 우리은행 런던지점. 사진 각 사
1 오로라월드 영국 런던법인
2 현대차그룹 런던법인
3 KB국민은행 런던지점
4 수출입은행 런던법인
5 우리은행 런던지점. 사진 각 사

1월 1일 발효된 브렉시트(Brexit·영국의 유럽연합 탈퇴)는 2개월간 현지 한국 기업에 과연 어떤 영향을 줬을까. 한·영 자유무역협정(FTA)이 동시에 발효됨에 따라 과거 예상보다 큰 피해는 없지만, 일부에서는 어려움을 토로했다. 지난해 말 기준 재영한국경제인협회(KOCHAM) 회원사는 104개사로 서비스업 비중이 높다. ‘이코노미조선’은 3월 3일 영국 현지에 있는 금융기관 및 기업 관계자들을 서면과 전화로 인터뷰해 지상 대담으로 꾸렸다. 양종배 수출입은행 런던법인 법인장, 이정훈 오로라월드(완구업체) 런던법인 법인장, 전채옥 KB국민은행 런던지점 지점장, 유도현 우리은행 런던지점 지점장, 익명을 요청한 현대차그룹 런던법인 관계자가 참여했다.

브렉시트 발효 후 현지 상황은.

양종배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슈에 관심이 집중된 영향도 있겠으나 아직까지 큰 충격은 감지되지 않고 있다. 다만 EU 국가에 있는 기업에 대한 대출 취급 시 해당 국가 법령을 일일이 검토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정훈 “브렉시트 딜이 EU와 체결됐지만, 현장 실무자들이 아직 내용을 충분히 숙지하지 못해 통관 방식이나 절차..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