뱅크샐러드 본사에 있는 로고. 작은 사진은 뱅크샐러드의 가계부 앱 화면. 사진 뱅크샐러드
뱅크샐러드 본사에 있는 로고. 작은 사진은 뱅크샐러드의 가계부 앱 화면. 사진 뱅크샐러드

자산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핀테크(fintech·금융과 기술의 합성어) 업체 뱅크샐러드는 8월 마이데이터(My Data·본인신용정보관리업) 사업 시행을 앞두고 개인 ‘라이프 내비게이션’ 구축에 집중하고 있다.

2012년 설립(당시 사명은 레이니스트) 이후 지금까지 뱅크샐러드는 은행, 카드, 보험, 증권 등에 흩어져 있던 개인의 금융 데이터를 애플리케이션(앱) 하나에 모으는 자산 관리 솔루션으로 금융 혁신에 집중했다. 앞으로는 금융을 넘어 개인의 삶 전반으로 확장한 라이프 혁신을 꿈꾸고 있다. 특히 금융 이력이 부족해 신용 평가에서 배제돼 온 주부, 사회 초년생, 초기 사업자와 같은 ‘신 파일러(Thin Filer·금융 거래가 거의 없어 관련 서류가 얇은 소비자)’도 마이데이터를 통한 금융 혁신 수혜를 누리도록 할 방침이다. 김태훈 뱅크샐러드 대표는 “불균등한 정보 비대칭을 해결하고 향후 세금, 건강, 노후 등 개인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초개인화 맞춤 솔루션을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금융위원회(이하 금융위)가 허가한 28개 마이데이터 사업자 중 절반인 14개 회사가 핀테크 업체와 빅테크 플랫폼 사업자 및 이동통신 사업자 등 이종(異種) 사..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