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배터리 업체의 추격에 LG에너지솔루션과 삼성SDI, SK이노베이션 등 국내 자동차 배터리 3사는 적극적인 투자와 기술 개발로 대응하고 있다.
중국 배터리 업체의 추격에 LG에너지솔루션과 삼성SDI, SK이노베이션 등 국내 자동차 배터리 3사는 적극적인 투자와 기술 개발로 대응하고 있다.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시장을 주도해온 LG에너지솔루션(이하 LG)과 삼성SDI(이하 삼성), SK이노베이션(이하 SK) 등 국내 자동차 배터리 3사가 ‘샌드위치’ 위기에 몰리고 있다. CATL과 BYD 등 중국 배터리 업체들은 내수 시장을 벗어나 서진(西進)하고 있고, 독일 폴크스바겐과 미국 테슬라 같은 완성차 업체는 자체 배터리 생산에 속도를 내고 있다. 업계 일각에서는 중국이 저가 선박인 벌크선(원자재나 곡물을 실어나르는 선박)과 중소형 컨테이너선을 장악하고 고부가가치 선박인 액화천연가스(LNG) 선박과 대형 컨테이너선까지 넘보며 세계 1위 조선 강국 한국을 흔든 2012년의 상황이 배터리 시장에서도 재현될 수 있다고 우려한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IHS마킷에 따르면, 2021년 전기자동차 배터리 시장 규모는 지난해보다 80% 증가한 약 236GWh(기가와트시)로 전망된다. 커지는 시장 규모에도 한국 배터리 업체들이 마냥 웃을 수만은 없다. 국내 시장조사기관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분기 기준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시장 점유율(사용량 기준) 1위는 중국 CATL(15.1GWh)이다. LG(9.8GWh·2위)와 삼성(2.5GWh·5위), SK..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