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카타 다이 소프트뱅크 로보틱스 최고사업책임자 일본 규슈대 법학 사진 소프트뱅크 로보틱스
사카타 다이 소프트뱅크 로보틱스 최고사업책임자 일본 규슈대 법학 사진 소프트뱅크 로보틱스

인공지능(AI) 기반의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점해야 하는 기업 입장에서 로봇 산업 투자는 더는 새로운 일이 아니다. 손정의 회장이 이끄는 일본 소프트뱅크는 일찍이 로봇의 가치를 눈여겨본 회사 중 하나다. 소프트뱅크는 2012년 로봇 전문 자회사 소프트뱅크 로보틱스를 세워 가정용·상업용 로봇을 전 세계에 출시해오고 있다. 이 회사의 간판 로봇인 감정 인식 휴머노이드 ‘페퍼’는 일찍이 인간형 서비스 로봇의 대명사가 됐다. ‘이코노미조선’이 로봇 공생 시대를 주제로 커버 스토리를 준비하면서 소프트뱅크 로보틱스를 가장 먼저 떠올린 이유다.

소프트뱅크 로보틱스에서 최고사업책임자(CBO·Chief Business Officer)로 일하는 사카타 다이 CBO와 6월 17일 서면 인터뷰했다. 사카타 CBO는 소프트뱅크가 로봇 사업에 집중하는 이유가 궁극적으로는 인류의 행복을 완성하기 위해서라고 했다. 그는 인터뷰 답변지 곳곳에 ‘인류 행복’이라는 표현을 넣었다.

소프트뱅크그룹은 로봇에서 어떤 미래를 그리고 있나.“손정의 회장은 소프트뱅크 창업 30주년이던 2010년 발표한 ‘소프트뱅크 신(新)30년 비전’에서 정보 혁명을 통해 사람들을 행복하게 만드는 것..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