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23일 미국 보스턴 시내에서 인권 활동가들이 2022년 2월 4일 개막하는 베이징동계올림픽 보이콧을 촉구하는 시위를 벌이고 있다. 사진 AP연합
6월 23일 미국 보스턴 시내에서 인권 활동가들이 2022년 2월 4일 개막하는 베이징동계올림픽 보이콧을 촉구하는 시위를 벌이고 있다. 사진 AP연합

도쿄올림픽 육상경기 테스트 대회가 열린 5월 9일 일본 신주쿠 국립경기장 주변에서 시민단체 관계자 등 100여 명이 도쿄올림픽 개최 반대 시위를 했다. 손정의 소프트뱅크그룹 회장은 “올여름 도쿄올림픽이 계획대로 진행되면 일본과 다른 나라 모두에 ‘두려운 일’이 될 것”이라며 올림픽을 늦추거나 중단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냈다.

반년 뒤 중국에서 열리는 베이징동계올림픽에 대한 경계감도 최근 곳곳에서 포착되고 있다. 최근 전 세계 200개가 넘는 인권단체가 중국 신장위구르에서의 인권 유린을 문제 삼으며 ‘베이징올림픽을 취소시키거나, 보이콧(거부)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지난 4월에는 미국 국무부의 네드 프라이스 대변인이 뒤늦게 해명했지만 미국이 동맹국과 함께 베이징올림픽 보이콧을 논의할 수 있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는 발언을 해 파장이 일었다. 지난 6월 유럽의회에선 10명의 의원이 유럽연합(EU)이 베이징올림픽에 대표단을 파견해야 하는지 묻는 질의서를 유럽평의회에 제출했다. 유럽평의회는 인권 수호를 위해 활동하는 국제기구다.

1984년 올림픽 이후 37년 만에 올림픽 보이콧 우려가 고개를 들고 있다. 7월 하계올림픽을 개최하는 일본과 내년 2월 ..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