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웅 NH투자증권 100세 시대연구소장 현 NH WM마스터즈 수석전문위원
김진웅 NH투자증권 100세 시대연구소장
현 NH WM마스터즈 수석전문위원

보통 최빈사망연령(한 해 사망 빈도가 가장 많은 연령)이 90세에 도달했을 때를 ‘100세 시대’로 정의한다. 이미 2019년 우리나라는 최빈사망연령이 90세를 넘어서면서 ‘100세 시대’에 들어섰다. 환영할 만한 일이지만 ‘장수(長壽)’로 인한 걱정거리도 있다. 바로 은퇴 생활 기간의 증가다. 60세에 은퇴하고 80세까지 산다고 했을 때, 20년의 은퇴 생활 기간이 100세까지 살면 두 배인 40년으로 늘어난다. 그만큼 은퇴 생활에 훨씬 더 많은 돈이 들어갈 수밖에 없다. 그런데 저금리 상황이 지속하면서 자산을 모으기도 운용하기도 쉽지 않다. 수익률을 올리기 위해서 투자가 필요한데 은퇴 후에는 운용 기간 제약이 있으므로 주식 등 변동성이 큰 자산은 줄이고 안전자산을 늘려가라고 한다. ‘진퇴양난(進退兩難)’이다. 은퇴 후 자산 관리에 새로운 변화가 필요해 보인다.

100세 시대 관점에서 보면 오래 살 수 있게 된 만큼 투자할 시간과 기회가 좀 더 주어졌다고 할 수 있다. 실제 NH투자증권이 50~65세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98.4%가 은퇴 이후에도 생활비 마련을 위해 금융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고 답변했고, 평균 투자 금액은 ..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