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윤 컨트롤클로더 대표 전 온라인 쇼핑몰 루시피아 대표 / 사진 김흥구 객원기자
이지윤 컨트롤클로더 대표 전 온라인 쇼핑몰 루시피아 대표 / 사진 김흥구 객원기자

‘나만의 패션’을 선호하는 MZ 세대(밀레니얼+Z 세대·1981~2010년생)와 이들의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공급자인 1인 인플루언서 등 의류 판매자(셀러)를 연결하며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는 스타트업이 있다.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1인 셀러 및 소규모 브랜드의 의류 제작을 돕는 의류 생산 플랫폼 FAAI(파이)를 운영하는 컨트롤클로더는 지난해 수주거래액이 100억원을 넘기면서 전년 대비 245% 성장했다.

FAAI는 소셜미디어(SNS)에서 일상을 공유하다 확보한 팬덤을 활용해 의류 판매를 시도하거나, 자신만의 브랜드를 만들어 스마트스토어나 개인 쇼핑몰 등을 통해 판매하려는 이들을 타깃으로 한다. 이들은 판매 채널은 있지만 의류 제조 지식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FAAI는 봉제공장 등 4000여 곳의 의류 제조 업체로부터 얻은 수기(手記)로 작성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의뢰자가 원하는 의류를 일러스트로 구현하고, 제조 업체에는 이 의류를 가장 효율적으로 만드는 최적화된 방법을 제공한다. 이렇게 확보한 의류 생산 기초 데이터가 24만 건에 달한다.

의류디자인학과에 진학해 패션모델로도 활동한 이지윤 대표는 졸업 직후인 20..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