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나 안델릭 전 바나나 리퍼블릭 최고브랜드책임자(CBO)미 컬럼비아대 사회학 박사, 전 만수르 가브리엘·레베카밍코프 최고마케팅책임자(CMO), 2020년 미 포브스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CMO’ 선정, ‘The Business of Aspiration(영감의 비즈니스)’ 저자
애나 안델릭 전 바나나 리퍼블릭 최고브랜드책임자(CBO)
미 컬럼비아대 사회학 박사, 전 만수르 가브리엘·레베카밍코프 최고마케팅책임자(CMO), 2020년 미 포브스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CMO’ 선정, ‘The Business of Aspiration(영감의 비즈니스)’ 저자

“내러티브(Narrative) 전략은 최근 20년 동안 마케팅 산업에서 일어난 가장 흥미로운 일입니다. 소비자는 이제 제품이 아닌 서사(敍事)를 사죠. 탄탄한 브랜드 서사는 그 브랜드가 핵심 경쟁 우위를 점하고 높은 가격을 호령할 수 있게 하는 보증서 역할을 합니다. 애플과 테슬라, 샤넬, 구찌, 파타고니아, 디즈니 모두 영감을 주는 이야기를 들려주고 우리를 그들의 세계로 안내합니다.”

내러티브 마케팅 전략은 각 기업 브랜드에 어떤 의미가 있을까. 소비자는 어떤 브랜드에 끌리고 어느 상품을 구입할까. 내러티브 전략은 단순한 유행일까 아니면 각 기업이 지녀야 할 기본 덕목으로 자리매김했을까. 내러티브 전략과 기업을 둘러싼 수많은 질문에 세계적인 브랜드 마케팅 전문가인 애나 안델릭(Ana Andjelic)은 1월 6일 ‘이코노미조선’과 이메일 인터뷰에서 위와 같이 답했다.

그는 각 기업이 소비자에게 선택받고 제품 판매에서 큰 마진을 남기려면 내러티브 전략이 필수라고 강조했다. 앞으로 고객은 점점 더 브랜드와 제품에 녹아들어 있는 서사에 그들의 지갑을 열 것이기 때문이다. 또 그는 내러티브 마케팅을 효과적으로 구사하려면 사회와 문화에 관한 이해를 밑바탕 ..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