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한나 그립컴퍼니 대표 샌프란시스코주립대 국제관계학, 전 블루버드 경영 전략 실장, 전 네이버 ‘스노우’‘잼 라이브’ 마케팅 총괄 사진 그립컴퍼니
김한나 그립컴퍼니 대표
샌프란시스코주립대 국제관계학, 전 블루버드 경영 전략 실장, 전 네이버 ‘스노우’‘잼 라이브’ 마케팅 총괄 사진 그립컴퍼니

“여성 리더는 남녀라는 구분 자체를 두지 않는 평등한 회사에서 육성된다. 내가 여성 비즈니스 리더로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네이버 등 내가 있었던 회사들이 남녀차별을 완전히 배제한 철저한 성과주의와 수평 문화에 기반한 기업 문화를 가졌기 때문이다. 여성이라는 내 정체성조차 잠시 잊을 수 있을 정도의 환경에서 일하며 성장할 수 있었다.”

지난해 12월 카카오는 인수를 전제로 라이브커머스 기업 그립컴퍼니(그립)에 1800억원을 투자했다. 2018년 그립을 설립한 김한나 대표는 여전히 전체 창업자 중 여성 비율이 10% 안팎에 불과한 창업계에서 주목받는 여성 리더 중 한 명으로 거듭났다.

미국 유학 후 벤처기업 블루버드의 해외영업 담당 사원으로 커리어를 시작한 때가 2005년. 김 대표는 5년 만에 32세 나이에 임원인 경영전략실장 자리까지 올랐다. 2014년에는 네이버로 이직해 ‘스노우’ 등 사진·영상 서비스 마케팅을 총괄했다. 2018년 네이버 동료 4명과 함께 퇴사해 그립을 창업했다. ‘이코노미조선’은 1월 17일 서울 신사동의 그립 사무실에서 김한나 대표를 만났다.

최근 국내에서도 여성 리더의 약진이 돋보인다. 그 배경은.“최근 여성 ..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