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찬 서울대 산업인력개발학 교수 미국 오하이오주립대 인적자원개발 석사·박사, 현 서울대 평생교육원장, 전 LG전자 서비스 미국법인 인사부 HRD팀 리더 사진 이찬
이찬 서울대 산업인력개발학 교수
미국 오하이오주립대 인적자원개발 석사·박사, 현 서울대 평생교육원장, 전 LG전자 서비스 미국법인 인사부 HRD팀 리더 사진 이찬

“코로나19 팬데믹(pandemic·감염병 대유행) 여파로 현실에서의 기술 변화 속도는 너무 빨라졌는데, 대학 교육은 이를 못 따라가고 있다.”

이찬 서울대 산업인력개발학 교수는 2월 3일 ‘이코노미조선’과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혔다. 산업인력 육성 전문가인 이 교수는 2019년부터 올해 1월까지 서울대 경력개발센터장직을 수행하면서 서울대 재학생과 졸업생들의 진로 설계와 경력개발을 돕는 역할을 담당했다. 2021년에는 한국산업교육학회 회장으로 취임, 산업교육학계를 이끌고 있다. 특히 이 교수는 기업이 주도하는 현장형 실무 개발자 교육 프로그램인 ‘삼성 청년 SW 아카데미’의 자문교수로 활동하며 실무형 소프트웨어 개발자 육성을 위한 교육 커리큘럼 개발에도 참여하고 있다. 이 교수는 “대학 교육을 받고 졸업한 인재의 기술 활용 유통 기한이 과거에 비해 매우 짧아지면서 기업 등에서 재교육이 필수가 됐다”며 “산업에서 요구하는 기술 수요의 빠른 변화에 맞춰 교육과정 개편이 신속하게 업데이트가 되지 못하고 있는 게 가장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최근 소프트웨어 개발자 부족 현상 원인은.“코로나19 팬데믹이 촉매제 역할을 했다. 팬데믹 ..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