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진 네이버 글로벌투자책임자(GIO)네이버 창업주, 서울대 컴퓨터공학과, 카이스트 대학원 전산학 석사 사진 네이버
이해진 네이버 글로벌투자책임자(GIO)
네이버 창업주, 서울대 컴퓨터공학과, 카이스트 대학원 전산학 석사 사진 네이버

최근 5년 동안 네이버 창업주 이해진 글로벌투자책임자(GIO)의 공식 행보는 손가락으로 꼽을 정도다. 국회 국정감사 증인 출석을 제외하면 1년간 한 차례도 공식 석상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은 해도 있다. 언론과 재계에서 그를 ‘은둔의 경영자’로 표현하는 배경이다.

정작 이 GIO는 자신을 은둔의 경영자로 생각하지 않는다. 몇 차례 공개적인 자리에서 자신은 “은둔의 경영자가 아니다”라고 항변하기도 했다. 내성적인 성향을 인정하면서도 일반 임직원처럼 매일 회사에 출근하고 직원과 엘리베이터도 함께 타는 등 소통을 이어 가고 있다고 했다.

실제 그는 외부 소통에 적극적이지 않지만, 내부에서 일어나는 굵직한 사안에 대해서는 사내 게시판이나 간담회를 여는 등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행보를 보여왔다. 2019년 노동조합 면담 제안과 지난해 성과급 논란의 소방수 역할을 자처한 게 대표적이다.

오일선 한국CXO연구소장은 “리더십에는 정답이 없다. (오너가) 전면에 나서야 좋은 거고, 나서지 않으면 좋지 않은 게 아니다”라며 “정보기술(IT) 업계 특성상 사람이 자원이기 때문에 창조력 있는 아이디어가 나올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구성원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게 하는 역할..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