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승재 라이프시맨틱스 창업자 겸 대표 서울대 의료정보학 박사과정 수료, 현 벤처기업협회부회장, 현 한국원격의료학회 대외홍보위원장 사진 라이프시맨틱스
송승재 라이프시맨틱스 창업자 겸 대표 서울대 의료정보학 박사과정 수료, 현 벤처기업협회부회장, 현 한국원격의료학회 대외홍보위원장 사진 라이프시맨틱스

“코로나19 팬데믹(pandemic·감염병 대유행)은 의료 데이터의 디지털화를 가속화했고, 원격진료뿐 아니라 디지털 치료제 시장 성장의 촉매제가 됐다.”

송승재 라이프시맨틱스 창업자 겸 대표는 최근 ‘이코노미조선’과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혔다. 라이프시맨틱스는 국내에서 디지털 치료제를 개발, 임상을 진행중인 곳으로는 유일하게 상장된 회사다. 원격진료가 발전된 형태인 디지털 치료제는 게임이나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인공지능(AI) 등의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해 질병을 예방하고 증상을 완화하거나 치료 및 관리하는 소프트웨어를 의미한다. 주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이뤄지며, 약물중독이나 우울증, 불면증, 호흡기 질환 등의 치료 목적으로 사용된다.

세계 첫 디지털 치료제는 2017년 승인된 미국 페어테라퓨틱스의 알코올·약물 중독 치료제 ‘리셋’이다. 현재 국내에서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로부터 승인받은 디지털 치료제는 없다. 라이프시맨틱스, 웰트, 에임메드, 하이, 뉴냅스 등 5개 업체가 식약처 확증 임상 단계에 들어간 상태다. 미국 시장조사 업체 그랜드 뷰 리서치에 따르면 2020년 370억달러(약 48조1000억원) 규..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