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창주 뉴질랜드 오클랜드대 동양학과 교수 미국 하와이대 정치학 박사,전 라트비아 리가 스트라빈시대 사회과학부 교수 사진 송창주
송창주 뉴질랜드 오클랜드대 동양학과 교수 미국 하와이대 정치학 박사,전 라트비아 리가 스트라빈시대 사회과학부 교수 사진 송창주

“미국, 캐나다, 유럽, 오세아니주에서 회나 스시(초밥) 같은 일본 음식(일식·J푸드)이 확산한 과정 배후에는 한국인 이민자들이 있었다. 스시가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확산한 1990년대 무렵 일식당을 경영한 다수의 사람은 일본인이 아니라 바로 한국인 이민자들이었다.”

송창주 뉴질랜드 오클랜드대 동양학과 교수는 10월 12일 인터뷰에서 J푸드의 세계화 과정에서 한국인의 기여가 컸다고 설명했다. 아시아 문화 전문가인 송 교수는 국민국가(공통언어와 문화·전통을 지닌 국민공동체를 기초로 세워진 국가)들이 민족 음식의 세계화를 통해, 소프트파워를 창조하는 과정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2010년에는 ‘한국인 이민과 일본 음식의 세계화에 대한 고찰’이라는 주제의 연구논문을 통해 J푸드의 세계화 원인을 분석한 바 있다. 다음은 일문일답.

어떻게 한국인 이민자가 J푸드 확산에 기여했다는 건가. “일본인은 한국인보다 해외 이민 시기가 빨랐다. 1세대 일본인에서 2세대, 3세대로 내려오면서 정착한 나라에서 일식집을 계승하는 후손은 갈수록 줄었다. 일식집 운영 대신 사회에서 인정받는 직업을 선호하기도 했고, 일본 전통문화보다는 정착한 국가의 문화에 더욱 익숙해졌다..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