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10년 뒤의 세상은 과연 어떤 모습일까? IT기술이 현기증이 날만큼 빠른 속도로 진화하는 것으로 미뤄, 세상은 일반인들의 예상보다 훨씬 더 많이 변해 있을 가능성이 높다. 2020년 가을, 30대 직장인 김진호 차장의 하루를 따라가보자.
생활 구석구석 IT기술 사례 “What a Wonderful World!”



어느덧 늦가을이다. 아침 날씨가 제법 쌀쌀해졌다. 진호는 잠에서 깨자 약간의 한기를 느꼈다. 더운물로 목욕을 하고 싶은 생각이 들었다. “온수 좀 받아줘!” 아내에게 말한 것이 아니다. 혼잣말로 중얼거리듯 외쳤다. 진호의 음성을 들은 ‘센서’가 욕실로 주인의 의사를 전달했다. 수도꼭지에서 자동으로 온수가 흘러나와 욕조를 채우기 시작했다. 수온은 진호가 선호하는 40도에 맞춰졌다. 거실로 나온 진호가 “TV 켜”라고 말한다. 벽면의 대형 화면이 켜진다. 이어 그가 자신의 관심사에 맞춰 미리 설정해둔 맞춤 뉴스가 떴다. 진호는 자기 직업과 연관된 산업 뉴스, 그리고 스포츠 및 문화계 소식을 30여 분간 대충 훑었다. 요즘 가정에서는 대부분 ‘스마트TV’를 들여놓고 있다. 옛날처럼 방송국에서 송출하는 프로그램을 일방적으로 보지 않는다. 인터넷으로 접속해 나만의 옵션을 몇 가지 걸어 놓으면 내가 원하는 프로그램만 간추려서 볼 수 있다. 한 가지 성가신 게 있기는 하다. 어떻게 알았는지 내가 사족을 못 쓰는 특정 상..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