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미래에셋의 주식형 펀드 설정액이 급감하고 있다. 환매 영향으로 엄청난 자금이 빠져나가고 있는 것. 반면 한국투자의 설정액은 꾸준히 늘고 있다. 이에 따라 미래에셋과 한국투자의 차이는 급격히 줄고 있다. 과연 두 금융사의 순위는 뒤집어질까. 미래에셋과 한국투자의 승부는 자산운용 부문이 키를 쥐고 있다.
- 미래에셋과 한국투자의 주식형펀드 설정액 차이가 2008년 금융위기 이후 급속히 줄고 있다.
- 미래에셋과 한국투자의 주식형펀드 설정액 차이가 2008년 금융위기 이후 급속히 줄고 있다.

우리나라의 주식형 펀드 규모는 100조원을 넘나들 정도로 급성장했다. 그러나 불과 6년 전인 2005년 초만 하더라도 10조원을 밑돌 정도였다. 투자자들이 대부분 채권형 펀드에 돈을 넣었기 때문이다. 이렇게 급성장해온 금융투자업계를 그동안 주도해온 인물은 단연 박현주 미래에셋금융그룹 회장이다. 미래에셋의 펀드 설정 규모는 월등한 1위에다 증권사 실적도 뛰어났다. 게다가 생명보험까지 인수해 증권·자산운용업과 함께 상당한 시너지를 내고 있다. 한명을 더 꼽으라면 상당수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들은 김남구 한국투자금융지주 부회장이나 권성문 KTB투자증권 회장을 떠올린다. 하지만 2000년 초만 하더라도 박 회장과 자웅을 겨뤘던 권 회장은 키움증권 인수에 실패하면서 현재로서는 김남구 부회장에게 상당히 처져 있다는 것이 중론이다.박현주 회장과 김남구 부회장을 비교하더라도 그동안 실적 면에서 두 사람의 격차는 상당했다. 그러나 최근 여러 실적 추세를 보면 그 격차가 좁혀지는 게 눈에 띌 수준에 이르렀다.먼저 국내외 주식형 펀드 설정액을 살펴보면, 2008년 8월11일 144조3444억원으로 주식형 펀드가 고점을 찍을 때 박 회장이 이끄는 미래에셋자산운용은 50조1785억원으..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