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윤대 회장은 경영학과 교수 출신답게 참 말을 잘한다. 사전원고도 없이 시작한 대담에서 그는 술술 말을 이어갔다. 논리적인 그의 답변을 들으면서 인터뷰 내내 고개를 끄덕이게 됐다. 어 회장은 지난 3월11일 오후 2시 서울 명동 KB금융지주 회장실에서 가진 인터뷰에서 KB금융그룹 전반에 대해 소상하게 밝혔다. KB국민카드를 분사한 배경, 이명박 대통령과의 조우 등 그동안 언론에 공개되지 않았던 내용까지 솔직하게 털어놨다. 민감해 대답을 꺼릴 것 같은 질문에도 그는 피하지 않고 직설적으로 답했다. 인터뷰는 공정공시제도를 감안해 공시책임자 등이 배석한 가운데 실시됐다. 그동안 언론인터뷰를 자제해왔던 어 회장이지만 이날은 인터뷰 예정시간 1시간을 훌쩍 넘겼다. 공정공시제도에 위반되는 내용을 일부 삭제하고, 대담의 모든 내용을 <이코노미플러스> 독자를 위해 그대로 싣는다.
어윤대 KB 회장이 말하는 뉴 KB 이노베이션 플랜

“젊은 세대 고객으로 끌어들이고

  대기업 비즈니스 강화해 나가겠다”

“KB, 변화 안 하면 과거 기아자동차처럼 됐을 것…

  대학에 ‘락스타’ 지점 개설·스포츠 마케팅도 추진”

지난해 7월 취임하셨으니, 이제 취임 후 8개월이 지났습니다. 지난 8개월을 자평해 주시죠.

우선 KB금융 입장에서 보면 지난 8개월이 최근 10년 동안 가장 변화가 많았을 것 같습니다. 지금 구성원들이 굉장히 열심히 하고 있지만 환경에 대한 적응을 잘 못한 것 같다고 봅니다. 앞으로 3~4년간 현 상태로 유지됐으면 1988년 기아차 사태와 비슷하게 되지 않을까라고 생각합니다. 당시 기아차는 국민의 자동차라고 하지 않았습니까. 국민을 내세웠지만 지나고 보니까 굉장히 문제가 많은 제조회사였습니다. KB국민은행도 리딩뱅크라는 자부심이 있었는데 내부적으로 보니까 구조적으로 문제가 많았습니다. 가장 큰 문..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