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시장이 뒤숭숭하다. 2008년 리먼 사태 이후 침체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와중에 미국발 금융위기가 터지면서 시장이 격변에 휩싸일 조짐이 보이기 때문이다. 안간힘을 다해 시장을 회생시키려던 정부의 노력이 허사로 끝날 것인가. 그런데 이렇게 중요한 때와 베이비붐 세대들의 은퇴시기가 맞물려 있다. 노후준비가 부족한 터에 부동산 거래마저 실종된 상황이다보니 자산의 상당부분이 부동산으로 구성된 예비 은퇴자들의 속은 타들어갈 수밖에 없다. 전문가들은 이런 때일수록 자산 재분배가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중장기적으로 볼 때 대세 상승기는 끝난 만큼 단순 시세차익 요령의 투자보다는 자신의 생활패턴에 맞도록 바꿔야 한다는 지적이다.

 

베이비부머 부동산 투자 어떻게 해야 하나

대출 활용 부동산 투자 ‘물건너 가’

 

주택규모 축소 등 자산 재조정 시급

- 전셋값 상승은 하반기 주택시장의 중요변수다. 사진은 서울 압구정동 일대 아파트단지들.
- 전셋값 상승은 하반기 주택시장의 중요변수다. 사진은 서울 압구정동 일대 아파트단지들.

베이비붐 세대들에게 자산 구성에 있어 부동산 의존도는 절대적이다. 통계청의 2010가계금융조사에 따르면 40대 가구주의 경우 부동산이 차지하는 비중이 70.7%였고 금융자산은 25.8%, 기타 실물자산은 3.5%였다. 조만간 은퇴 대열에 합류할 50대는 부동산의 비중이 78.6%에 이르고 금융자산과 기타 실물자산은 각각 18.7%와 2.7%에 불과했다. 말 그대로 움직이지 않는 자산인 부동산으로의 편중이 심하다보니 하우스푸어(House Poor)라는 말처럼 겉으로는 집을 보유하고 있어도 과도한 채무로 인해 생활이 넉넉지 못한 사람들이 꽤 많다는 지적이다. 이런 가운데 부동산시장이 대혼돈으로 빠져들고 있어 베이비붐 세대들의 마음이 편치 않다. 부동산정보제공업체 부동산114에 따르면..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