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가 불황 공포에 떨고 있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가 어느 정도 진정되자마자 올해부터 그리스를 시작으로 유럽의 재정위기가 이탈리아, 스페인, 프랑스 등으로 산불처럼 번져가고 있다. 더욱이 세계경제를 좌지우지하는 미국도 상황이 좋지 않다. 더블딥(이중침체)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다. 유럽과 미국의 위기는 우리경제에 대해 불안감을 던져주고 있다. 특히 내년에는 올해보다 더한 침체에 빠질 수도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각 경제주체들은 하루빨리 불황을 타개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가동해야만 한다. 정부는 정부대로, 기업은 기업대로, 각 가정은 각 가정대로 불황극복에 대한 지혜를 짜내야 한다. 각 경제주체별 불황극복법을 살펴본다.

    

대한민국

   

불황극복

  

프로젝트

미국 더블딥·유럽 재정위기 여파로 불황 엄습

경기활성화 위해 재정지출  확대 등 ‘안간힘’

저성장 시대 … 불황 한파 엄습



정부, 경기활성화 위해 재정지출 확대하고 기업, 저성장체제 맞춰 체질개선해야



유럽의 재정위기, 미국의 경제위기가 심상치 않다. 이에 연동되는 우리 경제도 영향을 받을 것이라는 점은 명약관화다. 2012년 우리 경제는 3% 중후반대의 경제성장률이 예측되고 있다. 가령 삼성경제연구소·LG경제연구원은 3.6%, 금융연구원은 3.7%로 각각 전망하고 있다. 이는 올해 4%대 성장에 비해 크게 낮아진 수치다. 해외 연구기관은 이보다 더 비관적이다. 스위스 대형 금융그룹인 UBS는 우리나라 경제성장률이 2012년에 2.8%까지 낮아..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