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피엘케이테크놀로지는 앞선 차량과 거리 등을 종합 분석해 이를 운전자에게 알려주는 기술을 갖고 있다.
- 피엘케이테크놀로지는 앞선 차량과 거리 등을 종합 분석해 이를 운전자에게 알려주는 기술을 갖고 있다.

서울 방배동에 사는 김모씨는 차에 올라 시동을 켜고 “CD, 에어컨”이라고 외친다. 그러자 CD플레이어에서 음악이 나오고 에어컨도 자동으로 켜진다. 주위에 어떤 음식점이 있는지 알려달라는 물음에도 이 ‘똑똑한’ 자동차는 막힘없이 술술 알고 있는 정보를 말해준다. 비록 상황은 연출됐지만 꿈의 자동차로 불리는 이 같은 음성인식 기술은 이미 국내 상용화돼 있다. 이 같은 음성인식 기술이 적용된 현대차 i40과 기아차 프라이드, K9에는 국내 차량용정보기술(IT) 중소기업 미디어젠 기술이 들어가 있다. 현재 국내 차량용 IT시장은 걸음마단계 수준이다. 세계 주요 완성차 업체들이 전문 중소 IT기업들과 손잡고 특화된 기술을 개발하는 것과 달리 우리 기업들은 해외 유명 제품에 의존하거나 자체 연구 인력을 동원해 겨우 뒤따라가는 수준에 불과했다. 이런 가운데 고유가 시대 친환경, 스마트 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우수한 전장(電裝)기술을 보유한 전문기업을 육성하는 것이 국가적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지난 2009년 지식경제부와 현대차그룹, 마이크로소프트(MS) 주도가 돼 ‘차량IT융합혁신센터'를 개설한 것은 이러한 시대적 흐름을 반영해서였다. 차량IT융합혁신센터는 완..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