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8월 23일 노조 파업으로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생산 라인이 멈춰서 있다.
2013년 8월 23일 노조 파업으로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생산 라인이 멈춰서 있다.

저유가(油價)와 환율 급등락이 일상화되면서 글로벌 경제의 큰 흐름이 바뀌고 있다. 변화의 방향은 신흥국의 퇴조와 미국, 유럽 등 선진국의 부활이다. 고유가 덕에 손쉬운 경제성장에 취해 있던 브라질, 러시아 및 중동 등 산유국 경제가 급격히 무너졌다. 중국과 인도는 방대한 시장을 바탕으로 그나마 성장세를 유지하지만, 언제까지 이어질지 불안한 상황이다. 방향성도 문제지만 1년 사이에 유가가 반 토막 날 정도로 거시경제 변수가 급변하고 있다는 게 더 큰 문제다. 이런 점에서 지금은 자동차 업계도 대응 속도를 높여야 할 시점이다.

현대차그룹은 그동안 브릭스(BRICs) 등 신흥국 위주의 성장 전략을 펼쳤다. 이제 신속한 전략 전환이 절실하다. 현대차의 중요한 성장동력은 이른바 ‘값싸고 연비 좋은 차’를 신흥국 현지 공장에서 만드는 것이었다. 이런 차들은 만들기만 하면 불티나게 팔려나갔다. 그러나 그런 호시절은 지나갔다. 미국과 유럽의 선진 시장에서 레저용 차량(RV), 럭셔리 등 고급 차종 위주로 주력 차급을 상향시키지 않으면 안 되는 상황이 됐다. 이제 ‘아반떼, 쏘나타’의 시대에서 ‘투싼, 제네시스’의 시대로 전환해 나가야 한다. 현대차가 목표 차급을 높이면..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