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물인터넷(IoT)은 기업이 고객들과 연결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연결된 기기로부터 중요한 통찰력을 이끌어 내 기업 경쟁력을 강화시킬 것이다. 특히 클라우드는 IoT, 인공지능(AI) 등 미래 기술의 바탕이 되는 핵심 서비스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세계 최대 클라우드 업체 아마존웹서비스(AWS)의 찬단 샤르마 매니징 디렉터는 가까운 미래에 우리 삶을 가장 크게 변화시킬 것으로 기대되는 혁신기술로 IoT와 AI음성비서 기술을 꼽았다.

찬단 샤르마 매니징 디렉터는 AI를 활용한 음성비서 기술이 모든 것을 한데 모으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그는 “노트북을 켜거나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고도 집의 보안 알람을 설정하고 조명을 바꿀 수 있다고 상상해 보라”며 “앞으로 ‘음성’은 모든 곳에 존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평생 동안 경험하지 못한 기술 변화를 겪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는 누구의 예상보다 빠르고 놀라운 속도로 진행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아마존의 AI음성비서인 알렉사가 적용된 스피커. <사진 : 블룸버그>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경쟁의 성패를 좌우하는 것은 무엇인가.
“전 세계 기업과 정부는 장기적으로 경쟁력을 유지하는 데 혁신이 가장 중요한 요소라는 사실을 인정하고 있다. 일부분만 디지털화된 기업들은 새로운 기술에 단지 반응만 하는 것에 그칠 것이다. 반면 혁신하기 위해 새로운 산업 기술을 완전히 수용하고, 고객을 이해하며,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해 나가는 기업들은 장수할 수 있을 것이다.”

기업들이 생산성을 혁신하기 위한 해법은.
“생산성의 근본적인 변화는 발명과 혁신에서 비롯된다. 공장에선 사람과 로봇의 역량에 따라서 가장 효율적인 생산 프로세스를 결정한다. GE는 센서로부터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해 성능을 20% 개선했다. 이러한 혁신이 반복되면 혁명으로 이어진다.”

4차 산업혁명 흐름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해 혁신하는 것이 말처럼 쉽지 않다.
“기술은 어디에나 존재한다. 사업을 하든 커피를 사든 혹은 차를 운전하든, 기술은 우리가 하는 모든 일에 스며들어 있다. 이러한 기술이 현재 당신의 사업을 어떻게 지원하고 있는지 검토해 보라. 적절한 기술 인프라를 갖추고 있는지, 직원들이 가치가 낮은 업무에 집중하고 있지 않은지, 오래된 인프라에 묶인 기술을 보유하고 있지 않은지 점검해 보라. 가장 중요한 것은 시작하는 것이다.”

생산성 향상을 위해 리더가 생각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
“혁신을 위한 핵심 요소로는 도전을 장려하는 문화, 낮은 비용으로 빠른 시간 안에 실패를 경험할 수 있는 능력, 그리고 몇 분 만에 전 세계로 확장하고 이동할 수 있는 역량 등이 있다. 리더들은 프로세스의 생산성을 단계적으로 높일 수 있도록 이러한 환경을 적절하게 만들어야 할 것이다.”


▒ 찬단 샤르마(Chandan Sharma)
인도 델리공대 전기공학과, 인도경영대 MBA, JP모건체이스 수석 부사장

장시형 부장대우

  • 목록
  • 인쇄
  • 스크랩
ⓒ 조선경제아이 & economy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