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현실과 운동의 만남. 스크린 골프로 불을 붙인 가상 스포츠가 새로운 레저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지난해 첫선을 보인 스크린 사격은 창업 시장 블루오션으로 떠올랐고, 스크린 야구는 젊은이들의 필수 데이트코스로 자리매김했다. 이뿐이 아니다. 최근에는 스크린 양궁·마라톤·사이클까지 등장했다. 눈에 띄게 다양해지는 가상 스포츠, 무슨 매력이 있기에 이토록 인기인걸까.

스크린골프에서 점화…양궁·마라톤·사이클까지 등장

#파리 센 강변을 따라 한 여성이 조깅을 한다. 눈앞에 펼쳐진 이국적 풍경을 감상하며 달리는 사이 그를 추월하려는 다른 이들의 발길이 바삐 움직인다. 경쟁심리가 발동한 여성은 조금 더 속도를 내 보지만 결국 나중에 출발한 사람에게 따라 잡혀 코스 밖으로 밀려난다.

지난 2009년 한 중소업체가 개발해 올해 상반기 출시를 앞둔 ‘스크린 마라톤’의 모습이다. 사용자는 일반 러닝머신과 마찬가지로 제자리에서 달리기를 하지만 눈앞에는 원통형 스크린을 통해 마라톤 코스가 펼쳐진다. 배경으로는 서울 한강이나 춘천 의암호 등 국내는 물론 중국 천안문광장, 히말라야 트레킹 코스 등 해외 명소가 재현된다. 여러 대의 러닝머신을 연결하면 마라톤대회도 가능하다. 각각의 러닝머신에서 뛰고 있는 사람들이 스크린 속에 아바타로 등장해 누군가와 경쟁하는 방식이다. 속도를 높이면 먼저 접속한 아바타를 따라잡을 수 있으며 순위권 밖으로 밀려나면 스크린에서 아바타의 모습이 사라진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 프로그램을 개발한 가미테크(대표 김상..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