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비부머의 은퇴가 폭풍처럼 밀려올 전망이다. 이는 약 10년간 지속될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견해다. 대부분의 베이비부머는 직장생활과 가족부양만 하다가 노후를 제대로 준비하지 못한 채 은퇴를 맞이한다. 그런데 최근 기술을 배워 제2의 인생에 도전하는 베이비부머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에 따른 창업 지원제도도 쏟아지고 있다.
한국폴리텍대학 성남캠퍼스 베이비부머 직업훈련 과정에서 교육생들이 황토 시공 실습을 하고 있다.
한국폴리텍대학 성남캠퍼스 베이비부머 직업훈련 과정에서 교육생들이 황토 시공 실습을 하고 있다.
한국폴리텍대학 서울강서캠퍼스에서 영문학 박사 학위 소지자인 박노철씨가 요리 실습을 하고 있다.
한국폴리텍대학 서울강서캠퍼스에서 영문학 박사 학위 소지자인 박노철씨가 요리 실습을 하고 있다.

지난 7월9일 한국폴리텍대학 성남캠퍼스 베이비부머 직업훈련과정. 교육생들이 대나무를 엮어 황토를 바르고 있었다. 타일 교육과정 중 벽면을 황토로 시공하는 실습이었다. 후덥지근한 날씨로 인해 교육생들의 얼굴에는 굵은 땀방울이 연신 흘러 내렸다.시중은행에서 20년을 근무하다 2007년 퇴직한 박의천씨(54)는 “결국은 기술이었다”고 말했다. 그는 직장 생활 중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땄고, 퇴직한 이후에는 부동산 사무실을 열었다. 막상 시작했지만 생각했던 것과는 너무 달랐다. 부동산 경기도 좋지 않아 사무실을 겨우 유지하는 수준이었다. 퇴직금에 손을 대야 하는 상황에 이르렀을 때 그가 선택한 것이 바로 ‘기술’이었다. 그는 “월급쟁이로서는 노후 준비에 한계가 있어 나름 준비를 하고 일찍 퇴직을 했지만 서비스업종에서는 경쟁이 되지 않았다”며 “타일 기술을 배워 새로운 도전에 나설 생각”이라고 말했다.황토 시공·타일과정을 가르치는 김금선 교수는 “숙련도를 높이기 위해 12주간 교육의 80%는 실습으로 이뤄진다”며 “교육생들의 기술에 대한 열의가 굉장히 높다”고 말했다.윤영춘 성남시 직업능력개발센터 행정실장은 “교육생의 90%가 자격증을 취득하고, 절반 정도는 창업에 성..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