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도에도 금융시장 변동성이 지속하는 가운데, 베어링운용은 글로벌 하이일드 채권에 투자하는 해외 채권펀드 2종을 새롭게 출시한다. 마틴 혼 글로벌 하이일드 투자 부문 대표와 함께 신규 출시 펀드 및 글로벌 하이일드 채권 자산군에서의 투자 기회 등에 대해 알아본다.


하이일드 투자 시 고려해야 할 포인트는.

무역전쟁과 브렉시트로부터 중앙은행의 정책 변화 및 경기 침체에 이르기까지, 오늘날 시장은 다양한 리스크에 직면해 있다. 이처럼 불안한 시장 환경 속에서 하이일드 투자 시 주요하게 고려해야 할 포인트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2007년과 비교하여 달라진 환경: 오늘날 시장의 시스템적 리스크는 훨씬 적어진 상황이며, 발행사의 신용 펀더멘털 또한 상대적으로 견실하다. 경기 하강기에 진입하더라도 금융위기 당시보다 그 강도는 덜할 것으로 예상된다.

‧ 경기 침체에 내성 키워온 하이일드: 과거 GDP 성장률 둔화 또는 마이너스 국면에서도 하이일드가 크게 흔들리지 않았던 점을 감안하면, 완만한 경기 침체기가 반드시 하이일드에 부정적인 것은 아니다. 하이일드의 견조한 성과 달성 견인에 보다 중요한 것은 발행사의 부채 상환 능력이다.

‧ 향후에도 디폴트율은 낮게 유지될 것으로 전망되며, 현재의 스프레드 수준에서 하이일드 관련 리스크 대비 보상은 상대적으로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 불확실성이 큰 환경에서 전술적 배분이 아닌 전략적 배분으로써의 하이일드 투자는 유효할 수 있다. 멀티 크레디트 전략은 전 사이클에 걸쳐 하이일드에 장기 투자하는 방법 중 하나가 될 수 있다.

‧ 선순위 담보 채권과 대출이 경기 침체로부터 자유로운 것은 아니지만, 자본 구조상 무담보 채권보다 상위에 있으므로, 시장 디폴트율 상승 시 원금 손실로부터 상대적으로 강한 방어력을 기대할 수 있다.


새롭게 출시하는 베어링 글로벌 하이일드 채권 펀드에 대해 소개 바란다.

‘베어링 글로벌 하이일드 채권 펀드’는 미국과 유럽 하이일드 채권에 주로 투자하여 장기 수익을 추구한다. 하이일드 채권은 일반적으로 대출 채권이나 투자 적격 등급 채권 등과 비교하여 오랜 기간에 걸쳐 보다 매력적인 이자 수익을 기록해왔다. 따라서 주식 또는 주식과 유사한 성격의 자산군과 비교할 때 변동성은 낮지만 상대적으로 높은 잠재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베어링 글로벌 선순위 담보 채권 펀드’ 역시 미국과 유럽의 하이일드 채권에 주로 투자한다. 다만 하이일드 채권 중에서도 다양한 선순위 담보 하이일드 채권에 집중 투자한다는 특징이 있다. 현재 국내에 소개된 글로벌 하이일드 채권 공모 펀드 중 선순위 담보부 채권에 집중적으로 투자하는 펀드는 ‘베어링 글로벌 선순위 담보 채권 펀드’가 유일하다.


베어링 투자팀은 어떻게 글로벌 하이일드 채권에 투자하나.

베어링 하이일드 투자팀은 미국과 유럽에서 최대 규모를 자랑하며, 전 세계 1300여 개 이상의 채권을 인수하는 70여 명 이상의 투자 전문가로 구성돼 있다. 투자팀은 15년 이상 검증된 트랙 레코드를 보유하고 있다.

베어링 하이일드팀은 시장 내 거의 모든 기회에 대해 펀더멘털 바텀업을 분석함으로써 최고의 상대 가치를 발굴한다. 글로벌 플랫폼의 규모로 인해 각 애널리스트가 담당하는 크레디트 수가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개별 발행사에 대한 보다 심층적인 분석이 가능하다.


마틴 혼(MARTIN HORNE) 글로벌 하이일드 투자 대표

마틴 혼(Martin Horne) 대표는 베어링 글로벌 하이일드 투자그룹 및 유럽 하이일드 투자그룹을 이끌고 있다. 또한 유럽 하이일드 투자위원회 의장직을 겸하고 있으며 글로벌 하이일드 자산배분 위원회 부회장직도 수행하고 있다. 1996년 업계에 입문한 혼 대표는 미드캡, 구조화 크레디트, 투자 등급 및 레버리지 금융 시장 관련 업무에 경력을 쌓아 왔으며, 현재 다수의 대출채권 및 다중 전략 포트폴리오를 관리 중이다. 2002년 베어링 합류 전에는 투자은행 드레스너 클라인보르트의 유럽 레버리지팀 일원으로 선순위 및 메자닌, 하이일드 채권 인수 관련 업무를 담당했다.

  • 목록
  • 인쇄
  • 스크랩
  • PDF 다운
ⓒ 조선경제아이 & economy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