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업체들의 성장세는 정말 빠르고 놀랍습니다. 처음에는 인터넷으로 전통 산업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는 업무에 국한됐는데, 점점 사업이 확장되면서 이제는 전통 산업을 아예 흡수하는 형태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삶과 산업을 크게 바꿔온 과학기술이 요즘에는 인터넷·온라인·모바일을 통해 강력한 에너지를 발산하는 모습입니다.

온라인 업체의 성장세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는 미국의 인터넷 상거래 업체 아마존입니다. 인터넷 서점에서 출발해 이베이 등 경쟁자들을 물리치고 미국 최대 인터넷 상거래 업체로 발전했고, 지금은 공룡 오프라인 업체들과 경쟁하고 있습니다. 외신 보도에 따르면 아마존은 자체 배송 회사를 설립하는 방안을 내부적으로 검토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주문 상품을 UPS와 페덱스 등 운송 업체를 통해 배달해왔는데 배송비가 상승하자 아예 배송 회사를 세우겠다는 뜻입니다. 다만 UPS나 페덱스 같은 배송망을 구축하려면 전 세계 400여곳의 배송기지, 1000대 이상의 비행기, 20만대 이상의 차량이 필요하기 때문에 구상이 실현될지는 알 수 없습니다. 그래도 아마존은 최근 인터넷을 통해 자동차도 판매하겠다고 선언하는 등 유통 혁신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아마존의 혁신은 미국 유통 업체들을 뒤흔들고 있습니다. 경쟁자들도 아마존 경영방식을 따라가고 있습니다. 가정용 건축자재 판매점 홈디포와 전자제품 판매점 베스트바이는 온라인 판매를 늘리고 오프라인 매장은 창고와 주문 상품을 찾는 장소로 재편하는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미국 최대 백화점 메이시스도 오프라인 매장을 대폭 줄이고 온라인 사이트를 강화했습니다. 아마존의 경쟁자인 이베이는 유통 업체 타깃·월그린 등 유통 체인점들과 손잡고 당일 배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아마존이 물류 시스템을 직접 구축한 반면, 이베이는 비용을 줄이기 위해 기존 업체들과 협력해 운영하는 방식을 택한 것이죠.

아마존 혁명은 유통 업계 전반을 넘어 제조 업체로 확산될 수 있습니다. 아마존이 자체 브랜드로 차·음료·기저귀·스카프 등을 판매하고 있기 때문이죠. 온라인 고객들의 빅데이터 정보를 바탕으로 대규모 마케팅을 하고, 여기서 생기는 새 수요를 공장 제작과 연결시킬 수 있습니다. 일본 자동차 업체 도요타의 전설적인 재고 관리 시스템보다 더 뛰어난 유통 업체발(發) 판매·생산 시너지 시스템이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아마존 혁명의 끝은 어디일까요.

Reader’s letter

바이오 3D프린팅 혜택 누렸으면

3D프린터로 장난감을 만들거나, 집을 만들었다는 소식은 보도를 통해 접해서 알고 있었다. 그런데 세포를 3D프린터로 인쇄해 인공장기까지로 발전시킬 수 있다니 실로 혁명적인 기술이라 느꼈다. SF 소설에서 보던 인공장기 이식이 가능한 날이 멀지 않은 듯하다. 기술이 발전해 많은 사람들이 병으로 고통받지 않고 치료를 받게 될 것 같다. 혜택은 빈부에 관계 없이 골고루 누리게 됐으면 한다.

- 박준규 바른길진로교육 대표컨설턴트

Reader’s letter

중국 시장에서 고전하는 현대차

현대차가 중국 시장에서 좋은 성과를 내고 있다는 내용은 다른 언론을 통해 알고 있었다. 그러나 최근 중국 법인 경영진을 교체한다고 들었고, 다소 의아했는데 일본·중국 기업의 반격 때문이라는 걸 알 수 있었다. 중국 자동차 시장의 특징과 전략도 표로 정리해 눈에 잘 들어왔다. 현지 진출한 한국 기업도 변하는 중국 시장 특성에 맞게 새롭게 전략을 짜야 할 시점이 아닌가 싶다.

- 박기범 SKC 경영지원그룹 부장

Reader’s letter

새로운 생각·네트워크가 국가 경쟁력

작은 회사를 운영한 지 5년째다. 그러다 보니 스타트업과 첨단 기술 산업 동향에 대한 기사에 관심이 많다. 상지트 폴 초우더리 플랫포메이션랩스 대표 인터뷰가 유익했다. 플랫폼 시장의 특징으로 데이터 집적과 그로 인한 선순환 효과를 꼽은 초우더리 대표의 분석에 동의한다. 외부에서 새로운 사람이 새로운 지식과 생각 그리고 새로운 네트워크를 가지고 오는 나라야말로 경쟁력 있는 나라가 아닐까 생각한다.

- 조덕기 위플래닛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