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경설명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이 확대되며 경기 회복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물가 상승 압력과 함께 소비심리도 빠르게 회복되고 있다. 5월 10일(현지시각) 미국 뉴욕연방준비은행이 발표한 4월 소비자기대지수(SCE) 조사에서 물가 상승 기대치는 3.4%로 집계됐다. 3월보다 0.2%포인트 오른 수준으로 2013년 9월 이후 최고치였다. 뉴욕연방준비은행이 약 1300가구를 대상으로 조사하는 소비자기대지수는 대표적인 소비자 심리지표 중 하나다. 미국의 4월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전년 동월과 비교해 4.2% 올랐다. 2008년 9월 이후 13년 만에 최대 폭 상승이다. 코로나19 진원지였지만 하루 신규 확진자 수가 한 자릿수대로 줄어든 중국도 비슷한 상황이다. 중국 국가통계국이 5월 12일 발표한 4월 생산자물가지수(PPI)는 1년 전보다 6.8% 상승했다. 3년 6개월 내 최고치다. 같은 기간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전년 동월 대비 0.9% 올랐다. 하지만, 필자들은 코로나 팬데믹(pandemic·감염병 대유행) 이후 경기 회복 과정에서 소비 양극화가 심화할 것으로 내다봤다. 코로나19 영향을 덜 받은 고소득층과 중위 소득층의 소비는 회복되더라도 저소득층의 소비 지출은 줄어들 것이라는 전망이다. 특히 정부 정책과 기업들의 행보가 소비자들의 소비행태 변화에 영향을 줄 것으로 내다봤다.
왼쪽부터 자나 레메즈(Jaana Remes) 맥킨지글로벌연구소 파트너, 핀란드 헬싱키대 경제학 석사, 미국 스탠퍼드대 응용경제학 박사사잘 코리(Sajal Kohli) 맥킨지앤드컴퍼니 선임파트너, 미국 노스웨스턴대 켈로그 경영대 석사, 전 멕스 인터내셔널 브랜드 매니저
왼쪽부터
자나 레메즈(Jaana Remes) 맥킨지글로벌연구소 파트너, 핀란드 헬싱키대 경제학 석사, 미국 스탠퍼드대 응용경제학 박사
사잘 코리(Sajal Kohli) 맥킨지앤드컴퍼니 선임파트너, 미국 노스웨스턴대 켈로그 경영대 석사, 전 멕스 인터내셔널 브랜드 매니저

역사적으로 경제 위기는 늘 소비자의 행동 변화를 동반했다. 1929년의 ① 대공황(Great Depression) 이후 소비자들은 저축의 중요성을 배웠다. 1973년부터 1974년까지의 ② 석유파동은 소비자들이 물건 구입 등의 행동을 할 때 에너지 효율성과 환경 영향을 감안하도록 했다. 현세대가 겪는 가장 큰 경제 위기인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는 그 어느 때보다 다변화된 형식으로, 다양하게 소비자 행동에 장기간 영향을 미칠 것이다.

코로나19 팬데믹의 두드러진 특징은 불균등한 영향이다. 다수는 건강하지만, 아직 치명적으로 아픈 사람도 있다. 경제 부문의 영향도 마찬가지다. 재정적 곤경을 면한 가정도 있지만, 어려움 끝에 파산한 가정도 있다. 팬데믹 이후의 경제회복을 기대하는 상황에서 이 차이는 중요하다. 소비 지출은 경제 활동의 3분의 2를 차지하지만, 회복기에서 이는 모든 사람에게 동일하게 나타나지 않고 모자이크처럼 각기 다른 형태를 띤다.

코로나19발(發) 경제 충격은 팬데믹이 끝나면 소비 지출이 빠르게 반등할 것이라는 낙관론이 팽배하다는 점이 과거 위기와 다르다. 이번에는 과거와 달리 자산 가격 거품 붕괴, 장기간의 경기 변동도 동반하지 않았다. 팬데믹 초반 중국, 미국, 서유럽 전역에서 소비가 전년 대비 11~26% 급감하기도 했다. 특히 여행, 엔터테인먼트, 식당과 같이 사람이 직접 서비스를 하는 산업이 무너졌다. 하지만, 세계 각국은 돈 쓸 준비가 되어있는 모습이다. 미국 가계의 저축률은 2019년 7.5%에서 2020년 16.3%로 8.8%포인트 올랐다. 아일랜드·스위스·스웨덴·네덜란드 등 일부 유럽 국가의 저축률도 20% 안팎에 달했다. 중국이 코로나19 통제에 성공한 후 사람들이 코로나19 위기 이전처럼 소비 활동을 본격화한 것을 생각해보자. 당시 중국 소비자들은 영화관과 콘서트장을 찾고 친구와 가족을 만나기 위해 국내선 여객기에 오르며 지출에 나서지 않았는가.

맥킨지글로벌연구소는 중국, 프랑스, 독일, 영국, 미국에서 팬데믹 동안 나타난 소비자의 요구와 행동을 분석했다. 우선 소비 회복의 강도와 형태를 알아보기 위해 소비자를 연령과 소득에 따라 나눴다. 그다음 코로나19 상황에서 생겨난 소비자 행동 변화 양상 중 어떤 것이 위기가 끝난 후에도 지속될지 살펴봤다. 그 결과 코로나19 위기 이후 소비 회복은 불균형하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됐다.

특히 미국에서 이런 현상이 심화할 것으로 보인다. 많은 고소득 가구가 재정적으로 큰 피해를 보지 않은 채 위기에서 벗어나겠지만 저소득 가구는 일자리를 잃거나 소득 불확실성에 시달리고 있다. 많은 기업이 운영 방식을 자동화하거나 온라인으로 빠르게 전환하면서 서비스 업종 일자리의 종류와 형태가 변했다. 고용 부문에서 회복이 더뎌질 가능성도 있다는 의미다. 따라서 경기 부양책이 끝나면 소득에 따라 소비 양극화가 심화할 수 있다.

미국의 중위소득과 고소득 인구의 지출은 2021~2022년 팬데믹 이전 수준으로 회복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저소득층의 지출은 경기부양책이 끝나면 코로나19 사태 이전보다 떨어질 수 있다. 유럽은 미국과 비교해서 소비지출 회복은 느리겠지만, 상대적으로 불평등 현상이 덜한 균형 잡힌 회복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미국과 마찬가지로 정부의 추가적인 경기부양책이 없다면 저소득 계층의 회복 속도는 고소득 계층보다 느릴 것이다.


4월 12일 영국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봉쇄 조치를 완화하자 런던 에르메스 매장 앞에 고객들이 입장을 위해 줄 서 있다. 영국은 이날부터 미장원과 옷 가게 등 비필수 상점 개점을 허용했다. 올해 초 3차 봉쇄에 들어간 지 거의 100일 만이다. 사진 블룸버그
4월 12일 영국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봉쇄 조치를 완화하자 런던 에르메스 매장 앞에 고객들이 입장을 위해 줄 서 있다. 영국은 이날부터 미장원과 옷 가게 등 비필수 상점 개점을 허용했다. 올해 초 3차 봉쇄에 들어간 지 거의 100일 만이다. 사진 블룸버그

디지털 전환 가속, 집에 머무는 시간 ↑

경기회복 속도뿐 아니라 소비자들이 무엇에 지갑을 여는지도 중요하다. 코로나19는 오랜 시간 관찰된 소비자들의 소비 습관을 방해하거나 가속화시키거나 혹은 완전히 뒤바꿨다.

팬데믹이 야기한 소비자 행동 변화가 고착화될 가능성이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맥킨지는 소비 지출의 4분의 3 가까이를 차지하는 광범위한 분야에 걸친 6가지 소비 습관 변화를 조사했다. 이커머스 식료품 쇼핑 확대, 생중계 엔터테인먼트에 대한 지출 감소, 가정 내 정원·헬스 기기 및 게임 장비 등을 포함한 ‘집 꾸미기’ 유행, 레저·관광 분야에 대한 지출 축소, 대면에서 원격 교육으로의 전환, 가상 의료 방문 증가 등을 들여다봤다.

그 결과 두 가지 소비 패턴은 팬데믹 이후에도 지속될 것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먼저 코로나19는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시켰는데 이런 현상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다. 이번 위기 상황에서는 식료품 쇼핑과 의료 부문에서 디지털 전환 현상이 두드러졌다. 두 번째로 코로나19로 계속된 봉쇄 조치는 집에서 보내는 시간과 집 관련 지출을 늘렸다. 위기 이전에는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장기간 감소하는 추세를 보였었다. 고소득자들은 팬데믹이 끝난 이후에도 여전히 재택근무를 할 것이다. 집에서 보내는 시간과 집 관련 지출이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이라는 이야기다. 물론 레저⋅항공 여행, 대면 교육과 외식을 포함해 코로나19로 위축됐던 다른 많은 소비 행위도 경제 회복과 함께 재개될 것으로 보인다.

소비자의 수요가 소비자 행동 변화의 전제 조건이지만, 소비 지출 변화의 확산 속도와 깊이는 정부에서 어떠한 정책을 내놓고 기업이 어떠한 조치를 취하는지에 달렸다는 점도 잊지 말아야 한다. 가령 제품과 서비스의 혁신은 소비자의 선호에 따라 지속된다. 때로는 선호도를 형성하는 데 있어 정부 규제가 혁신을 막기도 한다. 정책 입안자와 기업들의 움직임은 소비자 자신 못지않게 소비자 행동을 결정짓는 역할을 한다.


Tip

“코로나 팬데믹 이후 美 소비 회복 불균형 심화할 것”

‘검은 목요일’로 불리는 1929년 10월 24일 뉴욕 증시의 주가 대폭락으로 야기된 공황은 전 세계로 확산됐다. 과잉생산이 문제였다. 기업 도산, 대량 실업, 디플레이션이 초래됐다. 당시 시장을 통제할 수 있는 규제가 충분치 못해 피해는 빠르게 확대됐다. 이 여파는 1939년까지 이어졌다.

석유 공급 부족과 국제 유가 폭등을 야기한 석유파동은 두 차례에 걸쳐 세계 경제를 큰 혼란에 빠지게 했다. 1차 석유 파동은 1973년 발발한 4차 중동전쟁에서 석유수출국기구(OPEC)를 중심으로 한 중동 산유국들이 가격을 17% 인상하며 시작됐다. 당시 유가는 4배 치솟고 이 여파로 세계 경제는 불황에 빠졌다. 2차 석유 파동은 1978∼80년 이란 혁명으로 대규모 석유 감산이 이뤄지면서 발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