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자는 내가 투자한바이오 회사의 투자를 평가하고 예측하고 감시하는 혜안을 기를 필요가 있다. 사진 셔터스톡
투자자는 내가 투자한바이오 회사의 투자를 평가하고 예측하고 감시하는 혜안을 기를 필요가 있다. 사진 셔터스톡
김선진 플랫바이오 대표 서울대 의과대 박사, 전 텍사스 주립대 휴스턴 MD 앤더슨 암센터 암생물학부 암전이 및 임상이행연구센터 교수
김선진 플랫바이오 대표
서울대 의과대 박사, 전 텍사스 주립대 휴스턴 MD 앤더슨 암센터 암생물학부 암전이 및 임상이행연구센터 교수

부실한 펀드 운용과 펀드 판매 대행 기관의 원금 손실 가능성 등에 대한 부족한 정보 설명으로 인해 투자자에게 막대한 손실을 입히고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펀드 사례는 많다. 국내 바이오 분야에서도 몇몇 업체가 이렇듯 물의를 일으킨 펀드에 투자해 ‘뒷수습’을 하느라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했다.

회사가 여유 자금을 수익이 기대되는 상품에 투자해 이를 불려서 회사의 운영 자금으로 사용하려는 행위 자체에는 문제가 없다. 다만 막대한 손실이 발생해 투자금 회수가 어려워지고, 아직 물질이 최종 상용화된 결과를 내지도 못한 바이오 회사가 자금을 여기에 투자해버린 탓에 주가 유지에 어려움을 겪고, 주주의 불만이 커지는 등 복합적인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 그렇다면 바이오 회사의 투자는 어떤 의미가 있으며, 어떻게 봐야 할까.

바이오 회사도 여느 회사와 마찬가지로 여러 영업 행위를 통해 매출을 발생시키고, 가능하다면 적자 기조가 아닌 흑자 구조를 만들 수 있는 수익 모델이 있어야 한다. 바이오 회사의 영업 행위라면 신약, 진단 기구, 전임상, 임상 자문 등 의·생명 과학 분야에 걸쳐 모든 물적, 지적재산을 활용하는 것이다.

물론 권리를 행사할 만한 물질이나 지적재산이 아직 없는 창업 초기 회사와 특례 상장한 회사는 유치된 투자금을 상당 기간 이용하면서 회사를 운영하고 있다. 일종의 개발 행위가 전제된 긍정적인 적자가 이어지는 것이다. 적자 운용과는 별개로 상장 전의 투자금이나 상장을 통해 확보한 자금을 지출할 운용 계획을 세우고 이 과정에서 연구개발에 관련된 직간접 투자를 제외한 순수 외부 투자를 고려하기도 한다.

외부 투자 중 하나가 회사의 미래 가치를 고려해 다른 바이오 회사에 투자하는 것이다. 지금 당장의 신약 개발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거나 필요하지는 않지만, 현재 회사에 없는 능력을 확보함으로써 바이오 회사로서의 운영 구조 고리를 완성하려는 목적이 있다. 특히 현재 개발하고 있는 물질과 병용 용법이나 대체 용법의 개발을 시도할 수 있는 물질을 확보해 개발 과정에서 물질의 생존력을 높이고 적응증 확대 등의 가치 증대를 기대하는 투자일 수도 있다.

또 다른 유형의 투자는 현재 개발 중인 물질의 최종 승인 획득을 가정했을 때 성공적인 상용화를 위해 필요한 기능을 확보하기 위한 투자다. 물질 생산 기지로 사용할 수 있는 회사에 투자해 지분을 얻어 놓은 후 공정과 분석 방법을 개발하고 기술을 이전함으로써 안정된 생산 라인으로 활용하는 것이 대표적인 사례다.


회사가 어떤 목적으로 어디에 투자하는지 살펴봐야

비상장사든 상장사든 상장 조건에 따라 일정 기간이 지난 후에는 일정 규모의 매출을 일으키고 재정 구조를 우량하게 만들어야 하는 경우가 있다. 이럴 때는 현재 뚜렷한 수익 구조가 없는 상태에서 일종의 캐시 카우를 확보하기 위한 투자도 있다. 가끔 회사의 본질에서 벗어나는 분야나 품목에 뜬금없는 투자를 하기도 하는 것이다. 이를 반드시 부정적으로만 볼 필요는 없다. 투자 내용을 차분히 들여다보고 판단해야 한다.

단순히 이자율이 낮은 은행 예금계좌에 여유 자금을 쌓아두는 것보다 높은 수익률을 목표로 운용되는 상품이나 부동산, 심지어는 다른 분야의 비상장사나 상장사에 투자해 원금을 불리려는 투자가 있다. 이 또한 회사의 정상적인 경영 전략으로서 긍정적으로 바라볼 수 있다. 다만 예상되는 수익률과 함께 어느 정도까지 손실 위험성을 감수하고 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정작 이런 투자가 성공했을 때는 회사의 재무구조 개선과 연구개발비 확보 등 경영 개선에 긍정적인 영향을 크게 미칠 수 있다. 반면, 주가 상승 등 투자자에게 돌아가는 실익은 크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투자 실패로 손실이 생겼을 때는 회사 재무구조에 대한 불안감 등으로 투자자의 동요와 주가 하락 같은 부정적인 영향이 매우 클 수 있다. 바이오 회사뿐 아니라 이 회사에 베팅한 투자자도 이를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

바이오 회사가 같은 바이오 분야 회사에 투자하는 경우가 있다. 여기에도 여러 유형이 있다. 우선 일반 투자자 입장으로 투자하는 것이다. 즉 대상 바이오 회사의 가치를 보고 투자한다. 비상장사이면 상장할 가능성을 보고, 상장사이면 주가 상승을 기대할 수 있는 모멘텀이 있는지를 판단한다. 이를 토대로 기업 가치를 추정하고, 차익 실현을 위해 투자를 단행한다. 이런 경우 정작 바이오 회사 주주 입장에서 봤을 때 회사 가치에는 거의 영향이 없다고 봐야 한다. 회사의 운영 자금을 늘리려는 수단의 하나일 뿐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닐 수 있기 때문이다. 다른 경우는 바이오 회사가 일종의 전략적 개념의 투자를 하는 것으로, 지금 당장 또는 중장기적인 측면에서 양사의 가치 상승에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는 투자다. 저분자 물질을 개발하는 회사가 면역 치료제 개발 회사에 투자하는 것이나 주사제를 개발하는 회사가 물질 경구화에 특화된 회사에 투자하는 것, 물질 발명을 전문으로 하는 회사와 물질의 개발을 전문으로 하는 회사 간 투자 등이 이에 해당한다. 이는 회사의 가치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봐야 하므로 신중하고 논리적으로 합당한 투자라면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반대로 이론적으로 합당한 배경이나 근거가 부족하다면 보여주기식, 즉 구색 맞추기식 투자일 가능성이 크므로 이런 투자 행태를 보이는 바이오 회사의 주주는 주의해야 한다.

또 하나의 투자 유형은 미래에 벌어질 개발 행위, 예를 들어 해외에서의 임상시험을 운영하기 위한 전초 기지나 글로벌 시장에 물질을 기술 수출하기 위한 사업 개발 기능이 있는 일종의 자회사나 관계사로 이용하기 위한 투자다. 이 역시 중장기적으로 회사의 가치 증대에 큰 영향을 미치고 물질 개발 완주와 상용화에 대한 회사의 의지와 자신감이 긍정적으로 표현되는 사례다.

또 다른 형태의 투자는 상호 간에 특정한 목표를 갖고 다른 형태의 투자를 주고받는 식이다. 상장을 통한 이익을 실현하려고 투자한 회사가 상장할 수 있도록 요건을 맞춰주는 것이다. 그 회사의 물질 기술을 도입하는 데 필요한 현금과 현물 투자를 하고 나아가 그 물질의 임상시험을 실현하기 위해 필요한 비용을 간접적으로 부담하거나 주식 교환 등을 매개로 해 다시 제3의 회사에 기술 수출을 도모하는 먹이 사슬을 만드는 것이다. 이럴 경우 상장 후 주식 투자를 통해 이익을 실현해야 하는 소액 투자자는 조심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바이오 회사가 투자한 회사의 실적이 홍보되거나 공시될 때 이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회사 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해야 할까. 이에 대해선 의견이 분분하다. 우선 투자한 회사가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거나 상장 등의 호재가 있을 경우를 보자. 만일 최대 주주처럼 투자한 지분이 많으면 틀림없이 회사 가치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주가를 요동치게 할 정도의 영향일지에 대해선 확답할 수 없다.

결국 바이오 회사가 투자한 회사의 호재는 당사자인 바이오 회사에는 큰 영향을 주지만, 바이오 회사 주주에게는 제한된 영향을 줄 수밖에 없다. 더구나 바이오 회사가 최대 주주도 아닐 때는 투자받은 회사의 호재가 미치는 영향이 더욱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반대의 경우에는 이야기가 다르다. 바이오 회사의 투자를 받은 회사의 개발 일정에 심각한 차질이 생기거나 목표를 달성하는 데 실패한 것 같은 악재가 발생한다면 이것은 투자 실패로 인식되고 실제로 바이오 회사의 재무구조에도 나쁜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이 경우 악재에 의한 영향은 주가에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고, 결국 바이오 회사 주주의 손실로 이어진다. 악재의 악재는 호재의 호재를 압도하는 영향을 끼친다는 ‘제로 시장’의 심리적인 원리가 작용하기 때문이다. 내가 투자한 바이오 회사의 투자를 평가하고 예측하고 감시하는 혜안을 기를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