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셔터스톡
사진 셔터스톡

이기는 로펌은 무엇이 다른가
이미호 외 4명 지음│박영사│1만7000원│396쪽│4월 11일 발행

변호사 3만 시대, 법률시장이 커진 만큼 대한민국 국민 모두는 소비자 입장에서 어떤 로펌을 선택해야 할지 고민하는 순간이 찾아온다. 동시에 법률가를 꿈꾸는 학생들이라면 선배들의 노하우를 미리 챙겨보고 싶을 수 있다. 

‘이기는 로펌은 무엇이 다른가’는 법률 소비자와 예비 법조인에게 필독서가 될 만한 내용으로 꾸려져 있다. 대한민국 대표 로펌 18곳, 변호사 72명의 일하는 과정을 담아 법률시장 소비자가 궁금할 만한 점들을 상세하게 담았다. 법정에서 승소하기 위해 변호사들이 치열하게 어떤 준비를 하는지, 무슨 전략으로 법정에 서는지 그 내밀한 이야기가 펼쳐진다.

조선비즈 법조팀은 어떤 전략과 법리로 승소를 이끌어냈는지 최소한의 정보라도 법률 소비자에게 제공해보자는 취지로 머리를 맞댔다. 사건을 대리한 변호사가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 찾아가 직접 취재한 내용을 소비자의 눈높이에 맞는 언어로 풀어쓴 책이다. 기자들은 손해배상, 형사, 지식재산·상표권, 인수합병(M&A), 특허침해, 국제중재 등 전 분야를 가리지 않고 취재했다. 로펌과 변호사들이 어떤 과정을 거쳐 입증해냈는지, 상대측 주장을 어떻게 방어해 승소를 이끌어 냈는지 ‘그들만의 전략과 기술’을 듣고 또 들었다.

책은 크게 세 부분으로 나뉜다. 첫 번째 파트 ‘알아두면 지킬 수 있는 권리’에서는 사라진 비트코인에 대한 거래소 책임 공방을 맡은 법무법인 동인, 오뚜기의 중국산 미역 논란을 두고 무혐의 입증을 받은 법무법인 바른, 국내 최초로 도입된 펌핑치약의 회사 독점권 법적 공방을 맡은 법무법인 지평, 불법 유통 피해를 본 웹툰 작가의 손해배상액 선정과정에서 큰 역할을 한 법무법인 광장, 망 사용료 분쟁에서 넷플릭스를 꺾은 법무법인 세종 등의 이야기가 담겼다.

두 번째 파트 ‘누구에게나 필요한 권리’에서는 개인의 입장을 변호한 로펌의 이야기가 담겼다. 시각장애인이 온라인 쇼핑을 할 수 있는 권리를 변호한 법무법인 바른, 괴롭힘에 시달리던 현대차 내부고발자가 280억원대 포상금을 받도록 이끈 법무법인 한누리, 연예인 ‘마유크림 사기’의 뒤집기 한판 승부를 벌인 법무법인 위어드바이즈, 대법원의 광역버스 휠체어 전용석 확대 판결에서 변론을 맡은 법무법인 태평양, 밀린 퇴직금을 받아낸 법무법인 이신 등의 승소 노하우가 담겼다.

세 번째 파트 ‘개인을 지키는 법인의 권리’에서는 법적 근거 없는 해상경계를 지키기 위한 법무법인 세종의 변론, 재건축 아파트 조합의 시공사 교체 관행을 막은 법무법인 광장, 글로벌 제약사의 특허 장벽을 뛰어넘은 법무법인 화우, 신약 특허에서 새로운 판례를 이끌어낸 김앤장법률사무소까지 보다 심층적인 변론 전략이 나온다.

사건마다 사실관계에 기반한 제목과 승소한 로펌 및 변호사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권말에는 책에 등장한 18개 로펌의 특징과 모습을 담은 ‘로펌 소개’ 페이지를 더했다.


미래 목격자 6인의 CES 심층 분석
CES 2022 딥리뷰
손재권 외 4명│쌤앤파커스│2만2000원│348쪽│3월 23일 발행

‘일상을 넘어서(Beyond the Everyday)’ 슬로건을 내건 이번 CES 2022는 헬스케어, 모빌리티, 푸드테크, 메타버스, 스페이스테크 등 기업의 미래 생존 전략을 살펴볼 수 있는 총체적 현장이었다. 이곳을 다녀온 저자들은 산업 간 경계가 무너지는 것을 눈으로 목격하고 대격변 속에서 생존을 위한 치열한 경쟁을 벌이는 기업의 이야기를 담았다.


일찍 배운 사람이 큰돈을 모은다
용돈 받는 부자들
윌터 안달│김선희 옮김│윌북주니어│1만3800원│168쪽│3월 10일 발행

‘용돈 받는 부자들’은 금융을 전공한 저자가 아빠의 입장에서 아이들을 생각하며 쓴 책이다. 삶이 곧 경제라고 할 수 있을 만큼 돈이 중요한 세상에서 아이를 양육하는 부모라면 언제부터 돈 공부를 시키면 좋을지 고민하게 된다. 이 책은 적절한 소비의 즐거움을 누리면서 돈을 잘 운용하는 팁들을 가르쳐준다. 


2년 뒤 다가올 UAM 시대를 미리 엿보다
미래 모빌리티 UAM에 투자하라
이재광│경향BP│1만5000원│201쪽│3월 23일 발행

도심항공교통(UAM)은 하늘을 날아다니는 항공기뿐 아니라 관련 인프라와 서비스 그리고 운용 시스템 등 전반적인 산업 생태계를 포괄하는 개념이다. 교통체증도 없고 100% 전기를 이용하기 때문에 운항 중 탄소배출도 없다. 이 책에서는 UAM 단계별 발전 전망과 패권을 차지하기 위해 전력 질주 중인 기업 12개를 소개한다. 


부동산 고수가 족집게 과외처럼 짚어준다
따라 하면 무조건 돈 버는 실전 부동산 경매
유근용·정민우│비즈니스북스│2만2000원│440쪽│3월 22일 발행

아파트, 빌라, 상가, 오피스텔, 지식산업센터 투자까지 총 31개 실전 경매 사례 중심의 생생한 투자 노하우가 담긴 책이 나왔다. 입찰, 낙찰, 명도, 매도까지 부동산 경매 한 사이클을 직접 경험해보고 초보 투자자들이 낙찰받고 수익을 확정하는 경험을 통해 점차 투자자로 성장해 나가며 여러 건의 부동산 투자를 병행해가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100세까지 부자로! 은퇴중산층이 되는 법
연금 부자 습관
강성민│좋은습관연구소│1만6500원│228쪽│3월 21일 발행

저자는 연금에 대해 현금흐름으로 대표되는 재무적 연금과 정서적 관계와 튼튼한 근육으로 대표되는 비재무적 연금이 있다고 주장한다. 연금 생활을 하던 아버지를 보면서 재무적·비재무적 연금의 균형과 중요성을 파악했기 때문이다. 적립식 투자, 세금 공부, 상속과 증여 등 넉넉하게 준비된 은퇴를 할 수 있는 방법이 담겼다.


비트코인이 검열을 물리친 방법
당당한 자유(Unapologetic Freedom)
저스틴 레즈바니│Zion publication│10.99달러│144쪽│4월 1일 발행

비트코인을 만든 사람들은 사이퍼펑크(Cypherpunk)였다. 암호화를 의미하는 사이퍼(cypher)와 저항(punk)을 합친 단어로, 사이퍼펑크 정신은 탈중앙화를 통해 외부의 통제나 간섭을 받지 않는다는 비트코인의 이념으로 자리 잡았다. 비트코인을 중심으로 저자는 금융의 자유와 독립, 부에 대한 생각들을 풀어낸다.

전효진 기자

  • 목록
  • 인쇄
  • 스크랩
  • PDF 다운
ⓒ 조선경제아이 & economy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