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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2.18
통권 287호
‘SKY 캐슬‘ ’킹덤’으로 본 한국 콘텐츠의 新생존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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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Y 캐슬’‘킹덤’으로 본 한국 콘텐츠의 新생존 방식
Part 1. 한국 드라마 산업의 물줄기가 바뀌다· ‘SKY 캐슬’ ‘킹덤’이 상징하는 드라마 산업의 진화· [Interview] SKY 캐슬 제작사 ‘HB엔터테인먼트’ 문보미 대표· 몰락하는 지상파 드라마· [Interview] 킹덤 제작사 ‘에이스토리’ 이상백 대표· 김민영 넷플릭스 한국..
287호_2019년 02월 16일
‘SKY 캐슬’ ‘킹덤’이 상징하는 드라마 산업의 진화
韓 드라마 콘텐츠 제작·유통·소비, 모두 달라졌다
‘킹덤’과 ‘SKY 캐슬’, 두 편의 한국 드라마가 연초부터 온갖 이야깃거리를 쏟아냈다. 상류층의 치열한 교육열을 풍자한 SKY 캐슬은 비(非)지상파 시청률로는 역대 최고치인 23.8%(마지막회)를 기록했다. 조선시대 배경 좀비 드라마인 킹덤은 작품 공개와 동시에 전..
287호_2019년 02월 16일
이민아 기자
[Interview] SKY 캐슬 제작사 ‘HB엔터테인먼트’ 문보미 대표
“전 세대 아우르는 공감…사실적 이야기로 몰입감 높여”
“‘SKY 캐슬’이 사랑받은 이유는 전 세대를 아우르는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작품이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한국에 입시제도를 겪지 않은 사람이 거의 없잖습니까. 학생 입장이든 부모 입장이든 공감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해 제작을 결심했습니다.” ..
287호_2019년 02월 16일
이민아 기자
몰락하는 지상파 드라마
변화하지 않으면 제2의 ‘모래시계’ 없다
1995년 2월 64.5%라는 경이로운 최고 시청률을 기록한 SBS의 ‘모래시계’ 등 ‘명품 드라마’를 지상파 3사(KBS·MBC·SBS)에서 다시 만들 수 있을까. 현재로선 그러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 모래시계는 격동기였던 1970년대 말부터 1990년대 초까지의 현대사를 배경으로 개성..
287호_2019년 02월 16일
김문관 기자
[Interview] 킹덤 제작사 ‘에이스토리’ 이상백 대표
“넷플릭스 올라탔더니 할리우드 진출 꿈이 눈 앞”
한국 최초의 넷플릭스 오리지널(자체 제작) 드라마 ‘킹덤’을 만든 곳은 국내 제작사 에이스토리다. 에이스토리의 이상백(55) 대표를 만난 것은 지난 1월 30일 서울 상암동 에이스토리 사무실에서였다. 조선시대의 권력 다툼을 배경으로 한 좀비 드라마 킹덤이..
287호_2019년 02월 16일
이민아 기자
김민영 넷플릭스 한국 콘텐츠 총괄 디렉터가 밝힌 한국 시장 전략
“한국산 스릴러·예능 제작 늘려 세계 공략하겠다”
1월 24일 서울 중구 플라자호텔. 글로벌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Over The Top) ‘넷플릭스’가 한국에서 처음으로 자체 제작한 드라마 ‘킹덤’의 미디어 간담회를 열었다. ‘거실에서 펼쳐지는 엔터테인먼트 킹덤’이라는 주제였다. 킹덤은 조선 시대를 배경으로..
287호_2019년 02월 16일
이민아 기자
“토종 플랫폼 만들자” 연합한 SK텔레콤·지상파 3사
중요한 건 채널 아닌 콘텐츠…通할 콘텐츠 찾아라
글로벌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업계의 공룡 ‘넷플릭스’가 국내 콘텐츠 업계를 위협하고 있다. 막대한 자본력을 무기로 드라마부터 예능·영화·웹창작물까지 영역을 가리지 않고 콘텐츠를 사들이고 있는 것이다. 넷플릭스가 사들인 한국 콘텐츠 방영권 수는..
287호_2019년 02월 16일
백예리 기자
네이버·카카오, 한국 콘텐츠 산업의 ‘메기’ 될까
자체 영상 콘텐츠로 국내외 동시공략…기존 업계 촉각
정보기술(IT)기업인 네이버와 카카오가 콘텐츠 제작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네이버웹툰(네이버의 웹툰 전문 자회사)은 지난해 8월 영상 제작 전문 자회사 ‘스튜디오N’을 세우고 권미경 전 CJ E&M(현 CJ ENM) 영화사업부문 한국영화사업본부장을 대표로 영입했다. 권..
287호_2019년 02월 16일
백예리 기자
[전문가 인터뷰 1] 김영걸 카이스트 정보미디어경영대학원 교수
“성공 이유 모르면 ‘대박’도 무의미…고객을 파야 한다”
“드라마 한 편이 성공하면 뭐 합니까. 왜 성공했는지를 모르는데요. 철저한 고객 분석이 없는 ‘대박’은 지속 가능하지 않습니다.” 2월 11일 대전 대덕동 한국과학기술원(카이스트) 본교에서 만난 김영걸 카이스트 정보미디어경영대학원 교수는 ‘한국 콘텐츠..
287호_2019년 02월 16일
백예리 기자
[전문가 인터뷰 2] 김현용 이베스트투자증권 애널리스트
“올해는 시즌제 대작 드라마·글로벌화 확산되는 원년”
“올해 활약이 가장 기대되는 회사는 ‘스튜디오드래곤’입니다. 제작비 400억원이 투입되는 ‘아스달 연대기(tvN 방영 예정)’를 ‘시즌제(큰 줄거리는 이어가되 10편 정도를 한 개 ‘시즌’으로 묶고 여러 시즌을 이어가는 드라마 제작 방식)’로 제작한다고..
287호_2019년 02월 16일
이민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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