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월 미국 뉴욕 푸르덴셜 센터에서 열린 ‘케이콘(KCON) 2018 NY’ 콘서트에서 아이돌그룹 레드벨벳이 공연하고 있다. 사진 CJ ENM
지난 6월 미국 뉴욕 푸르덴셜 센터에서 열린 ‘케이콘(KCON) 2018 NY’ 콘서트에서 아이돌그룹 레드벨벳이 공연하고 있다. 사진 CJ ENM

지난해 8월 18일, 미국 로스앤젤레스(LA)의 스테이플스 센터. 아이돌 가수 워너원과 갓세븐 등이 등장하자 관객들은 공연장이 떠나갈 듯 환호성을 질렀다. 이들은 한국어 가사를 목청 높여 따라 불렀다. 이날 공연은 1시간 만에 표가 매진될 정도로 인기였다.

공연장 밖 각종 부스에는 현지인들이 삼삼오오 모여 한국 화장품 사용법을 관찰했다. 한국인들이 많이 모여 산다는 LA지만 현장에는 한국 문화에 호기심을 갖고 찾아온 외국인이 대부분이었다. 세계적인 한류 플랫폼으로 자리잡은 CJ ENM의 케이콘(KCON) 모습이다.

케이콘은 K팝, K드라마, K뷰티, K푸드 등 한국의 모든 것을 경험할 수 있는 세계 최대 한류 컨벤션이다. 올해로 7년째를 맞은 케이콘은 미국시장에선 한류가 통하지 않을 거라는 우려를 불식시키고 지금까지 해외시장에 한류를 알리는 문화 첨병 역할을 해오고 있다.

CJ ENM 관계자는 “초기에는 케이콘 실패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컸지만 오히려 투자를 늘려 한류를 전파해온 결과 한류에 대한 글로벌 인식이 좋아졌다”며 “CJ ENM의 최근 목표는 대중문화를 중심으로 확산돼 있는 한류를 글로벌 무대로 더 확장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