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철서울대 경영학과, 서울대 대학원 경영학 석사, 미시간주립대 석·박사(텔레커뮤니케이션), SK 팀장, 서울시 정보시스템 담당관 / 서울 안암동 고려대학교 미디어관에서 김성철 교수가 ‘이코노미조선’과 인터뷰하고 있다. 김 교수는 “휴대전화만 있으면 누구나 전 세계에 자신의 메시지를 전할 수 있는 세상이 됐다”며 “기존 미디어기업들도 콘텐츠 소비자들의 개별적인 취향과 기호에 맞는 콘텐츠를 만들어낼 수 있어야 한다”고 했다. 사진 김흥구 객원기자
김성철
서울대 경영학과, 서울대 대학원 경영학 석사, 미시간주립대 석·박사(텔레커뮤니케이션), SK 팀장, 서울시 정보시스템 담당관 / 서울 안암동 고려대학교 미디어관에서 김성철 교수가 ‘이코노미조선’과 인터뷰하고 있다. 김 교수는 “휴대전화만 있으면 누구나 전 세계에 자신의 메시지를 전할 수 있는 세상이 됐다”며 “기존 미디어기업들도 콘텐츠 소비자들의 개별적인 취향과 기호에 맞는 콘텐츠를 만들어낼 수 있어야 한다”고 했다. 사진 김흥구 객원기자

“넷플릭스는 전 세계 1억명 이상의 시청자를 분석해 큐레이션(개인별 맞춤형 추천)을 합니다. 이렇게 소비자들이 원하는 콘텐츠가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파악하는데 국내 기업들이 경쟁이 되겠어요? 이제는 미디어 콘텐츠를 만드는 기업들은 매스(Mass·취향이나 기호가 같은 대중)가 있다는 환상에서 깨어나야 합니다. 매스는 없어요.”

11월 30일 오전 서울 안암동 고려대 연구실에서 만난 김성철 미디어학부 교수는 콘텐츠 소비자들을 제대로 분석하지 못하고 ‘모두가 같은 취향이나 기호를 갖고 있다’고 생각하며 있지도 않은 무차별적인 대중(매스)을 상대로 ‘장사’하고 있는 국내 미디어 기업들을 질타했다.

그는 거미줄을 쳐놓고 언젠가는 소비자들이 오기만을 기다리는 기업들을 ‘스파이더맨’이라고 비유하며 “이제 더 이상 스파이더맨의 전략은 통하지 않는다”고 했다. 김 교수는 “박쥐처럼 소비자가 어디에 있고 무엇을 원하고 있는지 강력한 초음파를 쏴서 알아내고 그들이 있는 곳으로 원하는 콘텐츠를 빠르게 전달하는 배트맨이 돼라”고 조언했다.

미디어 콘텐츠 산업에서 큐레이션이란 무엇인가. “큐레이션은 개인별로 원하는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다. 결국 큐레이션을 해..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