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어나도 디캐프리오와 10대 환경운동가 그레타 툰베리. 디캐프리오는 툰베리를 “우리 시대의 지도자”라고 소개했다. 사진 인스타그램
리어나도 디캐프리오와 10대 환경운동가 그레타 툰베리. 디캐프리오는 툰베리를 “우리 시대의 지도자”라고 소개했다. 사진 인스타그램

2015년 개봉한 영화 ‘레버넌트: 죽음에서 돌아온 자’는 배우 리어나도 디캐프리오에게 가장 특별한 영화일 것이다. 그는 이 영화를 찍기 전까지 아카데미 시상식 남우주연상 후보에 4번이나 올랐지만, 번번이 수상에 실패하면서 ‘상 복 없는 배우’로 불렸다. 2016년에 열린 제88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야 ‘레버넌트’로 남우주연상을 받은 디캐프리오.

‘4전 5기’ 끝에 오스카상을 거머쥔 디캐프리오 입에서는 뜻밖의 수상 소감이 나왔다. 그는 “‘레버넌트’는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그린 작품”이라고 운을 뗀 뒤 환경 오염과 기후 변화에 대해 이야기했다. 그러고선 “우리가 지구에 산다는 사실을 당연하게 여기지 맙시다. 저 또한 오늘 밤 이 영광을 당연하게 여기지 않겠습니다”라는 말로 1분여의 수상 소감을 끝맺었다. 소망했던 꿈을 이룬 배우가 아닌 행동하는 환경주의자로서 목소리를 낸 것이다.

디캐프리오는 인스타그램 프로필에서 자신을 ‘배우 겸 환경주의자’로 소개한다. 그의 인스타그램은 스웨덴의 10대 환경운동가 그레타 툰베리, 바다를 떠다니는 비닐봉지와 미세플라스틱으로 생명의 위협을 받는 열대어와 바다거북이, 멸종 위기에 놓인 히롤라(영양의 일종) 등 환경..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