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범서울대 전기공학부 학사, 캘리포니아대 컴퓨터과학 석·박사, UCLA 생물정보학 연구원, 하버드 의대 연구교수, 울산대 의대 서울아산병원 조교수, 서울대 의대 부교수 / 사진 최상현 기자
한범
서울대 전기공학부 학사, 캘리포니아대 컴퓨터과학 석·박사, UCLA 생물정보학 연구원, 하버드 의대 연구교수, 울산대 의대 서울아산병원 조교수, 서울대 의대 부교수 / 사진 최상현 기자

“개인 유전 정보를 분석하면 ‘인생의 어느 시기에 어떤 질병에 걸릴 가능성이 큰지’를 알 수 있습니다. 찾아올 질병에 미리 절망하라는 의미가 아닙니다. 당뇨병을 예로 들면, 유전적 요인이 40%, 생활 습관 등 환경적 요인이 60%입니다. 그 60%를 자기가 설계해 발병을 피할 기회를 준다는 뜻입니다.”

개인 유전 정보 분석은 영화 ‘마이너리티 리포트’에 나오는 치안 시스템 ‘프리크라임’과 비슷한 점이 많다. 범죄가 발생하기 전에 누가·언제·어디서 범죄를 저지를지 예측하는 프리크라임처럼, 개인 유전 정보 분석은 삶의 어느 순간에 어떤 질병에 걸릴 가능성이 큰지를 예측한다. 주인공 존 앤더튼(톰 크루즈 분)이 예측된 범죄자를 체포했던 것처럼, 2013년 앤젤리나 졸리는 암 발병 확률 87%인 자신의 유방을 절제했다.

‘이코노미조선’이 7월 6일 서울 혜화동 서울대 의대 연구실에서 만난 한범 지니얼로지 기술이사(CTO)는 “DTC(Direct To Consumer) 유전자 검사가 대중화하며 앤젤리나 졸리처럼 자신의 질병을 능동적으로 ‘예방’하는 경우가 많아졌다”며 “미국 성인 30%는 이미 자신의 유전 정보 리포트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23앤드미(..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