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윤섭포항공대 컴퓨터공학·생명과학 학사, 동 대학원 전산생물학 박사, 스탠퍼드대 방문연구원, KT종합기술원 컨버전스 연구소 팀장, 성균관대 디지털헬스학과 겸임교수, ‘의료 인공지능’ ‘디지털 헬스케어 - 의료의 미래’ 등 저서 / 사진 최윤섭
최윤섭
포항공대 컴퓨터공학·생명과학 학사, 동 대학원 전산생물학 박사, 스탠퍼드대 방문연구원, KT종합기술원 컨버전스 연구소 팀장, 성균관대 디지털헬스학과 겸임교수, ‘의료 인공지능’ ‘디지털 헬스케어 - 의료의 미래’ 등 저서 / 사진 최윤섭

‘규제’는 한국 디지털 헬스케어를 가로막는 주범으로 지목된다. 대표적으로 원격 의료는 20년간 여러 차례의 시범 사업에도, 아직도 ‘한국에서 불가능한 사업’이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라는 긴급 상황이 아니었더라면 ‘규제 샌드박스’로 임시 허가를 받기도 어려웠을 것이다. 그나마도 ‘재외국민 대상 비대면 의료 서비스’에 국한되고, 국내 비대면 의료 서비스 허용은 여전히 넘어야 할 난제가 많다.

‘이코노미조선’은 7월 8일 서울 태평로 한 카페에서 최윤섭 디지털 헬스케어 파트너스 대표를 만나 “어떤 규제를 어떻게 해소해야 하는가”라는 질문을 던졌다. 그러나 최 대표는 의외의 답변을 내놨다. “무작정 규제 완화를 외치는 의견에는 동의하지 않습니다. 의료는 다른 산업과 달리 사람의 목숨과 건강이 달린 문제입니다. 다만 불필요한 규제는 축소하고, 불확실성이 낮은 합리적인 규제를 만들어야죠.”

미래 의료학자이자 스타트업 투자가인 최 대표는 자타가 공인하는 국내 최고의 디지털 헬스케어 전문가다. 그가 집필한 700쪽 분량의 ‘디지털 헬스케어- 의료의 미래’는 이 분야에 관심 있는 이들이라면 반드시 읽어야 할 바이블로 통한다. 이번 커버 스토..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