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니얼 서스킨드옥스퍼드대 문학·경영학, 전 영국 정부 총리 전략팀 정책자문관, 전 국무조정실 선임 정책자문관 / 사진 옥스퍼드대
대니얼 서스킨드
옥스퍼드대 문학·경영학, 전 영국 정부 총리 전략팀 정책자문관, 전 국무조정실 선임 정책자문관 / 사진 옥스퍼드대

“평생 직장을 보장받던 전문가들은 기술의 눈부신 발전으로 위기에 봉착했다. 반면 이들의 업무 일부를 보조하던 준전문가들에겐 오히려 무한한 기회가 열렸다.”

옥스퍼드대 베일리얼 칼리지 경제학과 선임연구원 대니얼 서스킨드는 10월 9일 ‘이코노미조선’과 화상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했다. ‘4차 산업혁명 시대, 전문직의 미래’와 ‘노동의 시대는 끝났다’의 저자인 서스킨드 연구원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기술 발전에 충분한 대비를 하지 못하고 뒤처지고 있던 전문직 종사자들에게 강제적인 혁신과 인식 전환의 기회를 제공했다고 말했다.

팬데믹(pandemic·감염병 대유행) 앞에서 보수적인 전문직들의 ‘나중에’라는 말은 통하지 않았다. 대면 진단만을 고집했던 60대 의사도, 컴퓨터 사용법을 잘 모른다며 고개를 돌리던 70대 교수도 모두 코로나19로 인해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한 비대면 진료와 화상회의 앱을 활용한 비대면 수업을 어쩔 수 없이 시작해야만 했다. 그는 보수적인 전문직종도 이제 모두 코로나19를 계기로 기술을 활용하는 역량을 강화해야만 커리어를 유지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전문직 종사자들에게 열려있던 고임금 고숙련 일자리..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