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태환 대표는 “도전은 목표가 분명해야 한다”며 “실패했을 때에는 그 이유를 되짚어보며 전략을 보완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사진 김흥구 객원기자
소태환 대표는 “도전은 목표가 분명해야 한다”며 “실패했을 때에는 그 이유를 되짚어보며 전략을 보완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사진 김흥구 객원기자

“창업은 무엇보다 목표가 분명해야 합니다.” 1월 9일 만난 소태환(44) 모노랩스 대표는 창업 즉, 도전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그는 “창업은 성공을 바라보고 하는 것보다, 내가 좋아하고 원하는 걸 만들고자 하는 목표가 분명할 때 성공이 따른다”고 했다.

소 대표는 젊은 스타트업 최고경영자(CEO)에 속하지만 벌써 세 번의 창업을 경험한 ‘연쇄 창업가’다. 그는 2001년 엔텔리전트, 2009년 네시삼십삼분 등 게임 개발 업체를 세웠다. 2018년에는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구독 서비스 업체 모노랩스를 설립했다.

앞서 창업한 두 회사 모두 좋은 성과를 냈다. 모노랩스 역시 성장 가치를 인정받아 총 77억원의 투자를 유치했다. 특히 대학 졸업도 하지 않고 권준모 경희대 심리학과 교수 등과 창업한 엔텔리전트의 경우, 기존에 없던 형태의 피처폰 게임 ‘삼국지 무한대전’ 등으로 대박을 쳤다. 2005년에는 회사를 넥슨에 매각했고, 소 대표는 넥슨에서 일하며 대형 게임 업체의 시스템을 경험했다.

이후 스마트폰이라는 새로운 모바일 플랫폼 시대가 열리자, 소 대표는 과감히 넥슨에서 나와 네시삼십삼분을 창업했다. 두 번째 도전이었다. 그러나 그의 도전..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