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정민카이스트(KAIST) 산업공학, 스탠퍼드대 경영공학 석사, 전 소프트뱅크벤처스 투자심사역, 전 로켓오즈 공동창업가 겸 CEO, 전 구글 캠퍼스 서울총괄, 전 500 스타트업스 한국 대표파트너
임정민
카이스트(KAIST) 산업공학, 스탠퍼드대 경영공학 석사, 전 소프트뱅크벤처스 투자심사역, 전 로켓오즈 공동창업가 겸 CEO, 전 구글 캠퍼스 서울총괄, 전 500 스타트업스 한국 대표파트너

2020년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많은 기업이 전례 없는 어려움을 겪었던 해였다. 산업 분야와 규모를 막론하고 모두에게 드리워진 코로나19의 검은 그림자는 거의 1년 가까이 걷히지 않고 있다. 그러나 이런 위기 상황 속에서도 살아날 방법을 찾으며 성장 스토리를 쓰는 스타트업 창업가들이 있다.

숙박 공유 업체 ‘에어비앤비’

세계 최대 숙박 공유 업체로 성장한 에어비앤비는 상장을 앞둔 2020년 봄 코로나19라는 위기를 맞았다. 그해 4월 전년 동월 대비 70% 넘게 예약이 취소됐고, 전 세계 임직원의 약 25% 수준인 1900명이 넘는 직원을 정리해고하는 아픔을 겪었다.

그런 진통을 겪은 후 여름, 창업자 브라이언 체스키와 조 게비아 그리고 에어비앤비 직원들은 고객들의 데이터를 유심히 살펴보던 중 재미있는 현상을 발견했다. 28일 이상 장기투숙하는 비율이 급격히 늘어났는데, 이 장기투숙객들을 살펴보니 대부분 여행 목적이 아니라, 집에서 일하거나 공부하기 위해 에어비앤비를 이용한다는 사실이었다. 에어비앤비는 즉시 장기투숙객과 장기로 집을 빌려줄 수 있는 집주인에 대한 지원과 마케팅에 집중했다. 그 결과 에어비앤비는 3분기..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