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에서 갓 은퇴한 뉴 시니어들은 적극적으로 여가 활동을 향유하고자 한다.
직장에서 갓 은퇴한 뉴 시니어들은 적극적으로 여가 활동을 향유하고자 한다.

프랑스계 회사의 마케터인 김인나(32·가명)씨는 천안에서 상경해 홀로 자취하는 1인 가구다. 가끔 외로움을 느끼지만 그는 이를 채우기 위해 결혼과 육아 대신 외부인과 커뮤니티 활동과 취미를 택했다. 그가 모임 후 뒤풀이비와 독서 모임 책 값까지 포함해 취미 커뮤니티에 사용하는 금액은 한 달에 60만원에 달한다. 소셜 살롱 ‘문토’에서 여럿이 함께 요리를 배우고, 소셜 살롱 ‘크리에이터 클럽’에서는 모르는 사람들과 3개월간 깊은 대화를 나누며 가까워졌다.

고령 사회에 진입하면서 부모와 자녀로 구성된 전통 핵가족은 무너지고 있다. 젊은 세대 중엔 1인 가구와 딩크족(결혼은 하되 아이를 두지 않는 맞벌이 부부)이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발맞춰 이들을 겨냥한 취미 기반 커뮤니티 사업이 주목받고 있다.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에 따르면 1인 가구가 결혼 대신 시간과 비용을 가장 많이 할애하는 분야는 취미 활동(30.1%)이었다. 국내외 여행(27.4%), 지인과 유대 관계(20.7%) 등이 뒤따랐다. 특히 이 중 다른 지출을 줄여서라도 여가·취미 활동을 하겠다는 응답자가 42%에 달했다. 일본의 칼럼니스트 아라카와 가즈히사는 저서 ‘초솔로 사회’에서 이들..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