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키는 2019년 아마존에 자사 제품 공급을 중단하고 직접 D2C 앱을 활용해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사진 나이키
나이키는 2019년 아마존에 자사 제품 공급을 중단하고 직접 D2C 앱을 활용해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사진 나이키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아마존에서 2019년 ‘나이키’가 사라졌다. 탈(脫)아마존을 선언한 나이키는 독자적인 D2C(Direct To Consumer·소비자 직거래) 전자상거래 플랫폼으로 올린 매출이 2020년 전년 대비 30% 증가하며 신유통의 승부수가 통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덕분에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강타한 지난해 나이키 전체 매출도 전년 대비 10% 늘어나며 선전했다.

아마존이 올 1월 D2C 온라인 쇼핑몰 구축 솔루션 기업 ‘셀즈(Selz)’를 인수한 건 나이키 같은 탈아마존 사례가 늘어나는 추세에 맞대응하기 위해서다. 셀즈는 아마존의 맞수라 평가받는 쇼피파이와 유사한 서비스 모델을 갖고 있다. 기업과 소상공인이 아마존 등 오픈마켓에 입점하지 않아도 직접 소비자에게 물건을 판매할 수 있도록 자체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구축해준다.

최근 나이키, 루이뷔통, 파타고니아 등 충성 고객층을 확보한 주요 기업의 아마존 이탈이 이어지고 있다. ‘포브스’ 등 외신은 매년 매출이 두 배 이상 늘고 있는 쇼피파이 등 D2C 솔루션 업체의 성장과 더불어 이러한 주요 기업의 ‘엑소더스’ 현상을 ‘아마존 멜트다운(meltdo..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