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틴 울프(Martin Wolf) 파이낸셜타임스 수석경제논설위원 영국 옥스퍼드대 경제학 연구석사, 세계은행 수석 이코노미스트, 국제무역정책센터(TPRC) 연구부장
마틴 울프(Martin Wolf)
파이낸셜타임스 수석경제논설위원 영국 옥스퍼드대 경제학 연구석사, 세계은행 수석 이코노미스트, 국제무역정책센터(TPRC) 연구부장

“우려 사항은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급작스러운 테이퍼링(양적완화 규모를 점진적으로 축소해나가는 것)이다. 시그널 없는 긴축 정책은 재앙이다.”

마틴 울프(75) 파이낸셜타임스(FT) 수석경제논설위원은 6월 4일 ‘이코노미조선’과의 화상 인터뷰에서 “인플레이션은 걱정할 단계가 아니다”라면서 “인플레이션보다는 막대한 부채로 인한 불안정성, 연준의 느린 대응이 걱정”이라고 했다. 그는 선진국들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덕분에 ‘1945년 이래 가장 강력한 경기 회복’을 누리고 있지만, 백신이 늦게 보급되고 부채에 시달리고 있는 신흥시장국과 개발도상국의 타격은 극심하다고 봤다. 특히 미국이 금리를 인상할 경우, 부채가 많은 국가는 꼼짝없이 어려움을 겪게 될 것으로 전망했다.

마틴 울프는 FT에서 수석경제논설위원을 맡고 있다. 영국 옥스퍼드대에서 경제학 연구석사 학위를 받은 뒤 세계은행, 런던에 있는 무역정책연구소를 거쳤다. FT로 자리를 옮긴 뒤, ‘저널리즘 이코노미스트’로 자리 잡았으며, 영국 윈코트재단이 뛰어난 금융 저널리스트에게 주는 상을 두 차례 받기도 했다. 다음은 그와의 일문일답.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